청와대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에 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상황에 따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의문에 청와대는 피의사실이 없을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박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검찰 조국 후보자 관련 압수수색을 청와대가 알고 있었는지, 인사청문회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등을 묻자 “검찰 수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것이 청와대 관례라는 것을 말씀드리겠다”며 “어느 시점에 알았는지 등등에 대해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진행상황에 따라 피의자가 될 수도 있는데, 후보자로 맡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피의자라고 말씀했는데, 거꾸로 아무런 피의사실이 없을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이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한 검찰개혁에 방해하거나 저항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더불어민주당의 의심과 함께 반대로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사전검증이 부실했던 것 아니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이 관계자는 “어떤 것도 명확하게 돼있지 않은데 만약에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엔 답변하지 않겠다”며 “검찰 수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조국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9월2~3일에 열리는 것을 두고 “청문회를 열어야 하는 일정이 이달 31일까지여서 이때까지 청문회를 열어달라고 요청했고, 확대해석하더라도 청문절차 마치는 날짜는 2일인데,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3일까지 넘긴 건 깊은 유감”이라며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것은 바뀌어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고 대변인은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지켜졌다”며 “법무부장관의 업무능력과 비전 검증이 충분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5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5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국정원 내의 일부 정보관들이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머니투데이 보도에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원 관련 드릴 말씀 없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의 입장 변화에 따라 지소미아 재검토를 할 수 있다고 한 발언의 진의를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이 변화된 것이 있다면 재검토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원론적 수준 답변”이라고 말했다. ‘지소미아에 관한 미국의 불만과 흔들기’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지소미아 종료는 주권국가인 대한민국이 우리 이득을 최우선에 두고 내린 결정으로 각자 나라(들도) 입장에 따라 결정하고 판단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대한민국의 국민을 최우선에 두고 이 사안을 결정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지소미아 종료를 두고 “한미동맹과 무관한 한일간 관계에서 검토됐던 사안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한미 연합 대비태세는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G7에서 아베 일본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을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비난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를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산케이 보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확인되지 않은, 확인할 수 없는 보도라는 것은 언론인 여러분 잘 아시는 것처럼 확인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공식입장 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소미아 관련 질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좋은 친구이다’라고 한 발언도 기억난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가 지소미아 종료를 두고 트위터에서 주한미군의 위험이 증대될 수 있다고 한 주장에 청와대 관계자는 “미 국무부 대변인이 트위터 통해 글을 올렸는데, 공식논평도 아닌 주장에 청와대에서 무게감 있게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한미간 연합 방위태세는 굳건하게 이뤄지고 있고, 공조도 잘 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