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언론단체에 제안했던 국민청문회는 열리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청문회 일정을 놓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자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에 국민청문회를 주관해달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두 단체는 요청을 받고 지난 주말 회원사로부터 의견을 취합하는 절차를 거쳤다. 그리고 26일 오전 방송기자연합회는 국민청문회 개최 의견을 수렴해 찬성 입장을 냈다. 한국기자협회는 26일 오후까지도 의견을 수렴하는 회장단 회의를 거듭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다가 여야 청문회 일정 합의 소식이 나왔다.

안형준 방송기자연합회장은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이 합의가 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국민청문회를 의뢰한 것인데 합의를 했으니 더 이상 국민청문회의 필요성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도 “의견 수렴 과정에서 여야 합의가 돼서 의미가 없어졌다. 인사 청문회 합의가 안 되는것을 전제로 해서 의견을 수렴을 했는데 합의가 됐으니 국민청문회를 진행하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오후까지도 국회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지 못할 시 언론단체의 의견을 받아 국민청문회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고수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YTN에 출연해 “저희가 생각했던 것은 혹시라도 인사청문회를 대신해서 정치적으로 국민청문회 이런 것들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것이 이른바 셀프 검증, 셀프 청문회 논란으로 또 다른 정치적 논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동안에 취재를 통해서 조국 후보와 관련된 사실을 보도했던 언론들이 나름대로 검증 능력이 있는 거 아니냐”면서 언론단체에 국민청문회를 일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이 제안한 국민청문회는 애초 언론단체들이 자료 요구권이 없을 뿐 아니라 구속력도 없어 실효성 논란이 일었다. 언론단체들도 국민청문회라는 형식으로 진행된 전례가 없어 의견 수렴 과정에서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9월 2~3일 이틀 동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