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상욱(60) YTN 앵커가 자유한국당 집회에 참여한 청년을 ‘수꼴’(수구꼴통)이라 비난한 것에 사과했다. 

변 앵커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한 청년단체 대표 백경훈씨를 비난했다. 

백씨가 이날 “저는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다. 그래서 저는 용이 되지 못할 것 같다”고 한 발언을 두고 변 앵커는 “그러네, 그렇기도 하겠어.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수꼴 마이크를 잡게 되진 않았을 수도. 이래저래 짠하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백씨는 25일 페이스북에 “이분(변상욱)은 지금 청년들의 분노를 전혀 이해 못하시는 것 같다. 조국 같은 특권층 아버지가 없어 노력하고 또 노력해도 장학금, 무시험 전형 같은 호사를 누릴 길 없는 청년들의 박탈감과 분노를 이야기 한 것이다. 광장에 올라 그 청년들의 울분과 분노를 전했다. 그런 저에게 이분은 반듯한 아버지가 없어 그런 것이다 조롱하셨다”고 비판했다. 

백씨는 “이 조롱과 모욕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마음이 심란하다”며 “아버지는 안 계셨지만 어머니와 동생들과 꽤 잘 살아왔다고 생각한다”고 썼다. 

▲ 변상욱 YTN 앵커. 사진=이치열 기자.
▲ 변상욱 YTN 앵커. 사진=이치열 기자.

주말 내내 논란은 컸다. 변 앵커 발언을 비판하는 언론 보도와 누리꾼 지적이 쏟아졌다. 이에 변 앵커는 25일 페이스북에 “어제 SNS에 올린 저의 글이 논란이 되면서 무거운 마음으로 질책의 글들과 반응들을 읽으며 하루를 보냈다”며 “젊은 세대가 견고한 기득권층 카르텔 속에서 공정함을 갈구하고 있음을 이해한다고 여겼지만 저 역시 기성세대 시각으로 진영논리에 갇혀 청년들의 박탈감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변 앵커는 “올린 글의 수꼴 등 경솔한 표현 역시 아프게 반성하고 있다. 제 글로 마음을 다친 당사자 및 관련된 분들께도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방송 진행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어찌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한지 고민하고 의견을 구하다보니 사과문이 늦어진 점도 송구한 일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진중하고 겸손한 자세로 생활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변 앵커 사과 이후 백씨는 “언론인이자 사회의 어른으로서 말의 무게와 책임에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면서도 “정작 당사자에게는 연락 한 번 없이 하루 종일 언론을 통해 대서특필되고 나서야 이렇게 페이스북에 몇 자 적으신 것을 보며 YTN앵커, 대기자, 어른으로서의 진정성이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 변상욱 YTN 앵커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한 청년단체 대표 백경훈씨를 비난했다. 사진=변상욱 트위터
▲ 변상욱 YTN 앵커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한 청년단체 대표 백경훈씨를 비난했다. 사진=변상욱 트위터

변 앵커는 신군부 시절인 1983년 CBS PD로 입사해 36년 동안 한 언론사에서 활동했다. 1987년 1월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발생하자 동료들과 방송국 주조정실을 막고 ‘고문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라는 특집을 생방송 진행한 것으로 유명하다. CBS 퇴임 후 지난 4월부터 YTN ‘뉴스가 있는 저녁’ 앵커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