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중앙경찰학교 졸업식에서 우리 경찰의 뿌리가 일제강점시절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 백범 김구선생의 ‘애국 안민’ 정신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독립운동가 출신 경찰들, 민간인 총살 발포 명령을 거부한 인권 민주경찰도 조명했다.

반면 일제강점기 친일반민족 행위를 일삼던 대표적인 직업군이 경찰이었으며, 가장 악랄하게 고문한 친일경찰의 사례 등 어두운 과거사는 언급하지 않아 그 배경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제296기 졸업식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인 1919년 4월 25일, 임시정부 경무국이 설치되고 임시정부의 문지기를 자처했던 백범 김구 선생이 초대 경무국장으로 취임했다”며 “백범 선생의 ‘애국안민’ 정신은 우리 경찰의 뿌리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광복 후에는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경찰에 투신해 민주경찰의 역사를 이었다면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조카이자 독립운동단체 결백단에서 활동한 안맥결 제3대 서울여자경찰서장 △함흥 3·1운동의 주역 전창신 인천여자경찰서장 △광복단 군자금을 모았던 최철룡 경남경찰국장을 비롯해 모두 51명의 독립운동가 출신 경찰이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인 총살 명령을 거부하고 수많은 목숨을 구해낸 제주 4·3 시기 문형순 제주 성산포 서장과 신군부의 시민 발포 명령을 거부한 80년 5월 광주 안병하 치안감의 사례도 소개했다.

그러나 경찰이라는 이름이 들어온 일제강점 시절 조선총독부에 부역하고 가장 악랄하게 조선인을 통제하고 탄압에 앞장선 직업군이 경찰이었다. 독립운동가를 잡아들이는 것은 물론 잔인하게 고문하고 목숨을 빼앗았다. 이런 역사는 해방후로도 이어져 민주인사를 탄압하는 대표적 기관이었다.

그런데도 이런 언급보다는 굳이 그 반대의 길을 갔던 소수의 역사적 사례를 언급한 이유는 뭘까.

문 대통령은 “국민의 뜻과는 다르게 권력을 남용하고 인권을 탄압하기도 했던, 어두운 시기도 있었지만, 우리 국민은 국민의 경찰, 민주경찰, 인권경찰로 경찰 스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꾸준히 기다려줬다”며 “국민들의 기대와 지지 속에서 경찰은 스스로 변화하는 용기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중 가장 먼저 개혁위원회를 발족하고 국민의 바람을 담은 권고안을 수용하며, 가장 빠른 속도로 개혁을 실천했다”며 “경찰서마다 ‘현장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해 인권 보호를 실천하고, 인권침해 사건 진상위원회를 설치해 총 10건의 사건을 조사하고 공식 사과해 피해자와 가족, 국민께 위로와 희망의 첫걸음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수사권 조정 법안과 한국형 자치경찰제 입법을 두고 “수사권이 조정되고 자치경찰이 도입되면 시민과의 거리는 한층 가까워지고, 치안서비스의 질이 보다 높아진다”며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 도입 법안을 국회에서 조속히 매듭지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경찰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경찰학교 졸업생에게 “경찰은 국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정부이며 국가”라며 “(여러분이 맞닥드리는) 모든 순간이야말로 국민이 여러분을 가장 필요로 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는 하염없는 따뜻함으로, 법을 무시하고 선량한 이웃에 피해 주는 사람에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추상같은 엄정함으로 대할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졸업식에는 296기 신임 경찰 2762명(남성 2048명, 여성 714명), 졸업생 가족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민갑룡 경찰청장, 이은정 중앙경찰학교장, 이준섭 경찰대학장, 박정훈 경찰위원회 위원장, 김칠준 경찰인권위원회 위원장, 김세옥·이무영 전 경찰청장, 홍성삼·박경민 전 중앙경찰학교장 등이 동참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동섭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등 경찰 출신 국회의원, 주영훈 청와대 경호처장,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고민정 대변인, 박상훈 의전·조한기 1부속·신지연 2부속비서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등도 동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경찰대 졸업식에 참석했다. 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경찰대 졸업식에 참석했다. 자료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