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립대 총장들을 만나 2학기부터 시작되는 강사법의 취지인 시간강사들의 신분보장 및 처우 개선 취지와 달리 고용이 줄어든다며 시간강사의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본관 1층 인왕실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강사법이 2학기부터 시작이 되는데, 시간강사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자는 그 취지인데, 지금 역설적으로 오히려 그게 강사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그런 식의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 걱정이 많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국립대학들의 경우 시간강사 고용감소율이 사립대학에 비해 낮다면서도 “더욱더 관심을 가져 주십사, 그런 시간강사들의 고용 유지를 위해서 함께 노력을 해 나갔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 대학이라는 점을 들어 △각 지역에 소재한 국립대학들이 지역 혁신의 거점 역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필요한 미래융합형 연구와 인재양성 등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학문 간 또는 전공 간 심지어는 문과, 이과 같은 이런 큰 영역의 어떤 벽도 좀 무너뜨린 그런 융합이 필요하다며 “학과별, 전공별, 이런 칸막이를 낮춰야만, 더 낮춰야만 이런 융합형 연구가 가능할 것 같다”고 제안했다. 그는 정부 내에서도 부처간 칸막이가 협업에 큰 애로로 작용했다며 이를 낮추는 것이 큰 과제이고, 대학도 학문간 전공간 칸막이를 낮추는 것이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소재부품 국산화 이슈를 두고 현재 여러 대학들이 기술지원단이나 개발지원단을 구성하는등 역할을 한 점을 들어 “그런 활동을 더욱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달라”며 “필요하다면 정부가 R&D 등, 또는 대학에 대한 지원 예산 등을 통해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교육문제를 두고 문 대통령은 “우리 교육에 대해서 참 문제가 많다는 비판들이 많으나 한국의 발전을 이끌어 온 것이 우리 교육의 힘이었다”며 “그러나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그런 역할을 교육이 계속 한다는 보장은 없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는 “교육 스스로도 많이 혁신하고 변화해 나가야만 그런 역할을 충분히 감당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전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인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은 “국립대 플랫폼 사업을 통해서 4차 산업은 물론이고, 그 길의 핵심 키워드가 되고 있는 부품․소재 산업 발전에 필요한 핵심 인력 양성과 기초과학기술연구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국립대학들의 순수한 열정과 도전에 대통령님의 큰 관심과 정책적인 배려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국립대총장 오찬 간담회를 위해 주요 대학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국립대총장 오찬 간담회를 위해 주요 대학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날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대학이 지역혁신의 중심이 되려면 산학협력이 중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교원들의 공공부문 또는 특정 분야의 겸직이 가능했으면 한다”고 ‘교원 겸직 범위 확대’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에 의하면,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정부의 안전에 대한 높은 관심, 소재·부품 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서라도 실험실의 노후화된 기자재를 교체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고,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국가 균형 발전은 교육 균형 발전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며 지역인재 채용목표 비율을 30%로 확대하라고 제시했다.

한편, 이날 행사엔 김영섭 총장(전국 국공립대 총장협의회장) 외에도 오덕성 충남대학교 총장, 원성수 공주대학교 총장,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 권순태 안동대학교 총장,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총장, 박민서 목포대학교 총장, 최병욱 한밭대학교 총장, 기금종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 김남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 박준훈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임태희 한경대학교 총장,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이상철 금오공과대학교 총장,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 반선섭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기금상동 경북대학교 총장, 이상경 경상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