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20일 국회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국회의장이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 및 차별적 표현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격조 있는 언어 사용으로 국회와 정치의 품격을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문희상 의장은 “안보와 경제 위기 상황 등 수확의 계절이 다가오는 것을 반기고만 있기 어렵게 하는 일들이 많다. 최근 장애인인권단체들이 정치권 일각의 장애인 비하성 표현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내고 정치권 사과를 요구한 것도 그 하나”라며 “본의 아니게 장애인들과 그 가족들께 큰 상처를 드린 것에 대해 국회수장으로서 미안한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우리 헌법은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고 명시 하고 있다. 또 장애인차별금지법에는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돼 있다”며 “평소 언어 습관대로 무심결에 한 표현들이 장애인과 그 가족의 가슴을 멍들게 하는 언어폭력이자 차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장애인단체들이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장애인 비하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소영 대학생 기자
▲ 장애인단체들이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장애인 비하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소영 대학생 기자

이어 “국회는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법치주의 구현을 위해 법을 만드는 기관이다. 그 누구보다도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인식 개선에 앞장서야 할 우리 국회의원들과 정치인은 마땅히 장애인과 관련된 표현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말은 곧 그 사람의 품격을 비추는 거울이라 했다. 상대방의 인격에 대한 존중은 바르고 고운 말의 사용에서부터 출발한다. 말씀이나 글을 전할 때 한 번 더 신중하게 고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7개 장애인권단체들은 16일 청각장애인 비하가 담긴 ‘벙어리’ 표현을 사용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국회 질서유지를 감독해야 할 문희상 국회의장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했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12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장애인 비하발언에 대해서도 진정을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