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고교시절 논문 1저자 등재 및 의학전문대학원 재학 때 6번 연속 장학금 수령 등 제기된 의혹을 두고 조 후보자 측은 딸이 인터십을 성실히 수행해 교수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 딸이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은 의혹 등에 조 후보자는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 의혹이 사전에 청와대에서 논의된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동아일보는 20일자 1면 머리기사 ‘고교때 2주 인턴 조국딸,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씨가 고교 재학 중이던 2008년 대한병리학회에 영어 논문을 제출하고 이듬해 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19일 확인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 신문은 조씨가 충남 천안시의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했으며 이때 연구소의 실험에 참여했다며 이후 단국대 의대 A 교수를 책임저자로 2008년 12월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출산 전후 허혈성 저산소뇌병증(HIE)에서 혈관내피 산화질소 합성효소 유전자의 다형성’이라는 제목의 논문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A 교수와 조씨 등 6명이 저자인 이 논문은 이듬해 3월 정식으로 국내 학회지에 등재됐다.

동아일보는 “이 논문을 입수해 분석을 의뢰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논문 연구를 위해 최소 273개 실험에 67시간 이상 투여가 필요했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전문가들은 ‘실험 디자인과 결과 해석을 고등학생 신분이던 조씨가 했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성적 우수 학생에게 주던 장학금, ‘낙제’ 조국 딸에만 3년 연속 줬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재학 중인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두 차례 낙제하고도 지도교수로부터 6학기 연속으로 1200만원가량의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19일 드러났다”며 “특히 장학금을 주도록 결정한 부산대 의전원 교수는 공식 장학금에 더해 사재(私財)까지 털어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교수가 이후 부산의료원장에 임명돼 사실상 ‘뇌물성 장학금’ 아니냐는 의혹이 야권에서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조국 후보자 측은 딸의 고교 논문의 경우 정당하게 평가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법무부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20일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후보자의 딸은 한영외고에 다니던 중 소위 ‘학부형 인턴쉽 프로그램(학교와 전문가인 학부형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전문성 함양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모 대학(단국대) 의대 교수였던 학부형이 주관한 프로그램에 다른 1명의 학생과 함께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1명은 논문작성과정에서 포기했다고 한다. 준비단은 후보자의 딸이 멀리까지 매일 오가며 프로젝트의 실험에 적극 참여하여 경험한 실험과정 등을 영어로 완성하는데 기여하는 노력을 한 끝에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6~7페이지 짜리 영어논문을 완성해 해당 교수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준비단은 “이러한 일련의 인턴쉽 프로그램 참여 및 완성과정에 후보자나 후보자의 배우자가 관여한 바는 전혀 없다”며 “해당논문의 ‘책임저자’는 지도교수로 명기되어 있고(일반적으로 책임저자가 논문의 저자로 인정됨), 논문에 대한 모든 것은 지도교수의 판단에 따른 것이므로 이를 들어 업무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지적 또한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준비단은 “후보자의 딸이 학교가 마련한 정당한 인턴쉽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여 평가를 받은 점에 대하여 억측과 오해가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고교생이 2주간 인턴에 참여했다고 제1저자로 등재시켜준 것이 과연 타당하다고 볼 수 있느냐에 관해선 명확히 해명이 되지 않고 있다.

유급한 딸이 대학원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다는 조선일보의 보도를 두고 박재억 법무부 대변인은 2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오늘 조국 후보자가 출근하면서 ‘딸에 대해 제기되는 지적과 비판에 대해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장학금의 성격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비판에 박 대변인은 “장학금의 내용이 원칙적으로 공식 장학금이 아니라 교수가 개인적으로 재단 만들어서 제공한 사인 장학금으로, 지도교수가 조후보자 딸만 못받고, 유급도 됐기 때문에 지급한 것 같다는 입장”이라며 “후보자는 장학금이 선정되는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최순실 전두환 떠올리게 만드는 조국 후보자와 가족들이라는 제목을 달고,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으면 조 후보자 일가를 ‘가족 소송 사기단’이라 부르는 것이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박재억 법무부 대변인은 “대변인으로 볼 때 그렇게까지 평가하는 것은 조금 지나친 감이 있다”고 답했다.

의혹을 두고 청와대는 사전에 논의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오전 브리핑에서 ‘딸 대학원 장학금과 고교시절 논문 제1저자 등재 경위등을 사전 검증했느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조국 후보자 뿐만 아니라 모든 후보자에 해당될 사안인데, 조 후보자 사안 관련해 청와대에서 논의된 바 없다”며 “후보자 검증 관련해 도덕성은 도덕성 대로 후보자가 해명할 사안이 있으면 국민들에게 해명해야 하고, 정책은 정책대로 소신을 밝힘으로써 종합적으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증 과정에서 조국 수석의 현재 언론 상에 나오고 있는 현안 이슈들이 검증이 되어 있는지 여부는 정확히 알 수 없다”면서도 “그러나 검증 시스템과 메커니즘은 민정수석이 관여하거나 할 시스템이나 메커니즘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검증은 검증대로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다만) 이 사안과 관련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