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일본 경제보복 허위조작정보 적극 대응할 것”
박광온 “일본 경제보복 허위조작정보 적극 대응할 것”
“허위조작정보 159건, 5개 유튜브채널로 파생”
“각계 전문가 의견수렴해 종합대책 곧 발표”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이 19일 “일본 경제보복이 시작된 이후 허위조작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실수로 만들어진 잘못된 정보라기보다 명백한 의도가 있는 허위조작정보”라며 특위 차원 대응을 예고했다. 박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특위 분석에 따른 “명백한 허위조작정보” 사례로 △일본경제보복으로 제2의 IMF를 앞두고 있으며 IMF 실사단이 극비리에 방한 △서울역 근처에서 일본인 집단폭행 발생 △정부가 일본을 여행한 국민을 처벌할 계획 등을 언급했다.

그는 “SNS·포털·커뮤니티·유튜브 등을 통해 유통된 159건의 허위조작정보를 파악했고 이 허위조작정보들은 5개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두 파생됐다”며 “지난 강원 산불 때처럼 국민을 이간하고 사회를 분열시키려는 명백히 나쁜 의도를 가진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특위에서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박 의원은 “허위조작정보는 우리 사회를 오염시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사회 악이다. 국민은 강력하게 대처하길 바라고 있고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 뒤 “특위는 그러한 국민 의견을 중심으로 학계·언론계·재계·시민사회 전문가들을 만나서 수렴한 내용을 바탕으로 대책을 수립해왔다. 마련된 종합대책을 곧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4월 강원 산불 당시 문재인 대통령 등과 관련한 ‘허위조작정보’ 유포 혐의로 75명을 검찰에 고발(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한 바 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lagudrnjs 2019-08-19 13:24:36
첮저히 조사해서 엄벌에 국가 문란죄로 디스려야 한다.

국민 2019-08-19 17:45:25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보도는 당연하고,특정여론몰이식 보도는 더 이상 안먹힌다!!! 이번 일본사태로 우리나라의 국론과 정치권 그리고 언론의 분열을 노리는 일본이다!!!!

바람 2019-08-19 16:53:27
논란은 보통 최초 유포자에 의해 확대된다. 근데 지금까지 경찰 수사들을 보면, 최초 글을 쓴 사람 대부분이 외국에 살거나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서 처벌할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책을 우선해야 하지 않을까. 이들은 법 위에 살고 있다는 생각에 더 막말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