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이 19일 “일본 경제보복이 시작된 이후 허위조작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실수로 만들어진 잘못된 정보라기보다 명백한 의도가 있는 허위조작정보”라며 특위 차원 대응을 예고했다. 박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특위 분석에 따른 “명백한 허위조작정보” 사례로 △일본경제보복으로 제2의 IMF를 앞두고 있으며 IMF 실사단이 극비리에 방한 △서울역 근처에서 일본인 집단폭행 발생 △정부가 일본을 여행한 국민을 처벌할 계획 등을 언급했다.

그는 “SNS·포털·커뮤니티·유튜브 등을 통해 유통된 159건의 허위조작정보를 파악했고 이 허위조작정보들은 5개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두 파생됐다”며 “지난 강원 산불 때처럼 국민을 이간하고 사회를 분열시키려는 명백히 나쁜 의도를 가진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특위에서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박 의원은 “허위조작정보는 우리 사회를 오염시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사회 악이다. 국민은 강력하게 대처하길 바라고 있고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 뒤 “특위는 그러한 국민 의견을 중심으로 학계·언론계·재계·시민사회 전문가들을 만나서 수렴한 내용을 바탕으로 대책을 수립해왔다. 마련된 종합대책을 곧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4월 강원 산불 당시 문재인 대통령 등과 관련한 ‘허위조작정보’ 유포 혐의로 75명을 검찰에 고발(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