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 대일 비판 수위가 낮아졌다는 평가와 관련, 청와대는 문제제기할 것은 하되 대화로 해결하겠다는 것은 일관된 의지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일본 문제 해결을 위해 품이 넓고 통이 큰 비전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 메시지에 우리의 명분과 근거가 우위에 있다는 의미를 강조했다고 밝혔다.

조중동은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의 대일 관련 광복절 경축사 언급을 칭찬하는 사설을 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보복과 강제징용 판단의 허구성을 비판해온 몇차례의 발언과 달리 15일 경축사에서는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다시 손을 잡겠다고 밝혀 다소 온건한 수위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는 16일자 사설 ‘對日 이성적 접근 다행, 하지만 거꾸로 된 현실 인식 여전’에서 “과거보다 미래를 주로 언급했다”며 “일본 아베 총리가 이에 화답해 하루빨리 백해무익한 한·일 갈등을 끝내고 정상적 관계로 되돌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본의 한국에 대한 무역 보복부터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이 3·1운동 100년 기념일 등 중요한 국가적 행사 연설에서 ‘친일’ ‘빨갱이’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라는 식의 어이없는 돌출 발언을 해왔다며 “이날도 그런 발언으로 광복절의 의미를 퇴색시키지 않을까 많은 사람이 우려했으나 다행히 그런 말도 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도 같은날짜 사설 ‘절제된 광복절 대일 메시지…아베 정부가 화답할 차례다’에서 “문 대통령이 강경하고 자극적인 비판을 피하는 등 절제된 대일 메시지를 보냈다”며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악화일로에 있는 한·일 갈등을 외교적 해법으로 풀어나가자는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고 해석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 비상한 관심이 쏠렸으나 자칫 양국 갈등이 무한 대결로 증폭될 수 있는 상황에서 대결과 반목보다 대화와 협력을 강조한 것은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고 칭찬했다.

동아일보도 사설에서 “최악의 대결 상황으로 치달아온 한일관계의 흐름을 가를 분수령으로 주목받아온 8·15 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이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고 평가했다. 다른 신문들도 문 대통령이 대일 비판 메시지 수위를 조절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청와대는 품이 넓고 통이 큰 비전을 제시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오후 브리핑에서 ‘일본의 수출보복과 강제징용 주장의 허구성을 비판하던 과거와 달리 수위가 약해진 이유가 대일 기조에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인지, 유화적으로 바뀌었는지’에 관한 미디어오늘 질의에 “개별적인 현안에 대통령이 일일이 입장이나 방안을 얘기하는 것이 8·15 경축사의 무게감을 봤을 때 적절한 모양새는 아니다”라면서도 “지금 일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다 남다른, 품이 넓고 통이 큰 비전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오히려 일본과에 있어서 명분과 근거에 있어서도 우위가 있고, 우리가 더 해결 의지가 있다는 의미를 강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일기조 변화 여부를 두고 이 관계자는 “일관되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지속해 왔고, 동시에 여러 대화 시도 등을 하고 있다”며 “일본이 전향적인 부분이 있다면 대화의 문은 활짝 열릴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과거의 부분에 성찰한다는 것은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과거를 딛고 미래를 가자는 얘기”라며 “일본의 입장이나 자세에 변화가 있다면 외교적 해결의 장은 더 크게 열릴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답변했다.

오는 24일 지소미아(한미군사정보보호협정)의 연장 여부를 두고 이 관계자는 “문제제기할 것은 그대로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도 하겠다는 입장을 지속해왔다”며 “지소미아 연장 여부는 현재까지 결정된 것이 없어며, 연장 여부도 현재 국익 차원에서 결정을 할 것이라는 현재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번 경축사에서 강조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와 달리 야당과 일부 언론에서 ‘아무나 흔들 수 있는 나라로 만든게 문 대통령 책임 아니냐’라고 비판한 것을 두고 이 관계자는 “외교 안보적인 여러 어려움들 말씀하셨는데, 그 어려움들을 극복해 나가기 위한 우리 정부의 기본적인 방향이 경축사에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이 담화문에서 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그 합의 정신을 고려할 때,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해서 남북 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대화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평통 담화가 보다 성숙한 남북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고 하는 어제 대통령 경축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북한이 문제삼고 있는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한 기자가 남북 군사합의에 ‘대규모 군사훈련에 대해 남북 군사공동위를 열어서 협의’하게 되어 있다며 군사공동위 개최 제안 여부 또는 계획이 있느냐고 질의하기도 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그와 관련해서 논의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다만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은 전작권 환수를 위한 한미 간의 연합훈련이어서 다른 가능성으로 논의하거나 변경하거나 제안할 현재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