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지역국 기능 일부를 광역거점센터(총국)로 이전하는 계획에 지역사회·정치권 일각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양승동 KBS 사장이 “KBS 지역방송 활성화는 사장 공약 사항으로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9일자 KBS 사보를 보면, 양 사장은 지난 7일 지역방송 정책 관련 긴급 간담회에서 “지역 정책 사안이 비상경영계획에 포함돼 미리 알려져서, 지역방송 역량 강화라는 본래의 취지가 오해받는 상황이 돼서 아쉽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전국 지역방송(총)국장,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했다.

KBS는 비상경영계획 일환으로 지역국 7곳의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 기능을 광역거점센터로 이전할 계획이다. 대상 지역국은 순천, 목포, 진주, 안동, 포항, 충주, 원주 등 7곳이다.

이 소식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와 전남지역 시민단체들은 “지역 주민 의견을 무시한 행태”라고 비판했고,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역성을 버리려면 수신료부터 포기하는 게 도리”라고 비난한 바 있다.

▲ 양승동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 양승동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KBS노동조합이 지역국 말살 정책이라며 계획 폐기를 주장한 데 반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지역 지부는 후속 대책을 마련해 계획대로 추진하라는 입장으로 맞선다. 지역국 기능 이전은 KBS 내에서도 입장이 충돌하는 ‘뜨거운 감자’다.

양 사장은 “KBS 지역방송 정책 목표는 예산 절감이 아니라 지역 뉴스와 프로그램의 양적·질적 강화를 통한 지역방송 역량 강화”라고 강조했다. 양 사장은 ‘지역방송 활성화’ 방식과 일정에 대해 내부 구성원은 물론 해당 지역 의견을 충분히 수렴 후 구체적 안과 로드맵을 마련해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사보에 따르면 지역국장들은 “비상경영계획에 대한 오해로 지역 시청자들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지역마다 상이한 실정과 정서에 맞는 지역방송 역량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는 8~20일까지 지역국을 돌며 직원들과 시청자위원, 시민단체 등 의견을 수렴한다.

한편 김종명 KBS 신임 보도본부장은 사보를 통해 “시청자 목마름에 부응할 수 있는 콘텐츠, 신뢰받는 뉴스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일에 KBS 미래가 달려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본부장은 “KBS 뉴스와 시사의 최종 책임자로서 다시 한 번 신뢰 높이기에 도전하고자 한다. 10여 년 전 선후배 기자들과 공유했던 KBS 뉴스, 저널리즘 기본 원칙에서 공영방송 KBS 미래 전략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