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올림픽보다 무서운 ‘방사성 오염수 100만t’
방사능 올림픽보다 무서운 ‘방사성 오염수 100만t’
그린피스 “바다 오염 없는 방류 불가능, 특히 한국은 위험 벗어나기 어렵다”

대한체육회가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2020도쿄올림픽 선수단장 회의에서 방사능 안전문제를 공식 제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녹색당은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이 상태로 도쿄올림픽이 개최된다면 선수 참가자 뿐 아니라 관중들이 모두 참여하는 피폭 올림픽이 될 것”이라며 “IOC는 도쿄올림픽을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소위 ‘피폭 올림픽’보다 큰 문제가 놓여있다. 

▲도쿄올림픽이 '방사능 올림픽'이 될 것이라는 비판이 담긴 이미지.
▲도쿄올림픽이 '방사능 올림픽'이 될 것이라는 비판이 담긴 이미지.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가 최근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이 커졌다고 우려하고 나섰다. 오염수 문제는 올림픽 보이콧처럼 ‘선택의 여지’조차 없는 심각한 사안이다. 한국은 세계무역기구(WTO)의 최종 판결로 일본 후쿠시마와 그 인근 지역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바다가 오염되면 이 같은 판결은 무의미해진다.

숀 버니는 7일 그린피스 공식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숀 버니는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흘려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7000만t을 쏟아부어 희석해야 한다.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고 오염수를 방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후쿠시마 해안으로 흘러나오면 부근에서 어업은 포기해야 한다”고 전한 뒤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자로 노심이 녹아내리면서 고준위 방사성 물질(용융 핵연료) 880~1140t이 생겼다. 이 물질이 장기적으로 가장 큰 위험 요소”라고 전한 뒤 “지하수가 원자로에 들어가 용융 핵연료에 노출되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로 탈바꿈한다. 이 탓에 100만t 이상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생겼다. 원자로 밑으로 지하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오염수가 눈덩이처럼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그린피스
▲후쿠시마 제1원전. ⓒ그린피스

그린피스가 지난 1월 발표한 후쿠시마 오염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의사결정 오류 △전문성 부족 △부적합 기술 채택 등으로 제염에 실패했으며 아베 내각은 비용을 줄일 목적으로 값싼 기술을 고집하다 제염에 실패했다. 고준위 방사성 물질 트리튬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은 비싸다고 포기해 오염수를 처리 못하더니 이제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려 하고 있다는 게 그린피스 결론이다.

아베는 침묵한다. 숀 버니는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아베 내각은 해명하기를 포기하고 아예 침묵한다. 모래 더미에 얼굴만 처박고 있으면 주변의 위협이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타조 같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에서 스트론튬90과 이오딘129 같은 고위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지난해 9월 제염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제염에 실패한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면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결국 주변 해역이나 국가도 방사능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 후쿠시마와 그 인근 지역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더라도 동해를 비롯한 한국의 바다영토에서 어민들이 잡아 올리는 수산물이 후쿠시마 수준으로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현재의 일본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 ⓒ그린피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 ⓒ그린피스

숀 버니는 “아베 내각은 오염수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며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다.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며 국제적 관심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 2019-08-08 12:01:02
개인적으로, 내년 올림픽에서 선수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후쿠시마 농산물(가격이 저렴해서)을 먹고 피폭되지 않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