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지역국 광역화를 추진하자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KBS는 비상경영계획의 일환으로 지역국 7곳의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 기능을 광역거점센터(총국)로 이전할 계획이다. 대상 지역국은 순천, 목포, 진주, 안동, 포항, 충주, 원주 등 7곳으로 알려졌다.

전남 목포 출마를 앞둔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전남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으로서 국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누리는 방안을 찾기보다는 단기적인 경영개선에만 몰두해 안타깝다”며 “지역민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지역주민 의견 무시 행태”라고 비판했다.

김현덕 순천YMCA 이사장은 “7개 지역국 핵심기능이 폐지된 것이나 다름없다.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역에 전가하는 발상이다. 지역 간 방송 불균형을 가중시켜 지역언론의 위축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남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7일 국회의사당에서 KBS 지역국 광역화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남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7일 국회의사당에서 KBS 지역국 광역화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역 방송국 R(라디오 프로그램과 보도IP)은 긴급한 사건사고 취재를 위한 최소한의 취재 인력만 유지하고 기술정비와 TV/R(송출시설 수리)을 위한 최소인력을 둔다는 것이다. 사실상 폐지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도 성명을 내고 “진주방송국은 진주시를 비롯해 7개 시·군 지역민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지역방송국 존재 이유가 지역성이고 공익성”이라며 “지역성을 버리려면 수신료부터 포기하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박대출 의원의 지역구는 경남 진주시다.

앞서 5일 KBS 진주방송국 시청자위원회는 지역 시민사회, 정치권과 함께 ‘KBS진주방송국 통폐합 저지 서부경남주요단체 간담회’를 열고 “진주방송국 폐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기술직이 다수인 KBS노동조합도 “지역방송국을 말살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승동 KBS 사장은 KBS 사보를 통해 “예산과 인력의 충분한 투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총국과 지역국 간 취재 제작, 그리고 운영 시스템의 효율화를 이뤄내야만 KBS의 로컬방송이 정상화될 수 있다”며 “이 안은 신중하게 다뤄야 해서 현재 지역정책실에서 각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며 여러가지로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