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가진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제3당이 되겠다”며 “더 큰 민주평화당을 위해 바른미래당 개혁그룹, 정의당과 시민사회, 청년당, 녹색당 등 소수정당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제3지대 창당을 주장하며 지도부 사퇴 등을 요구한 당내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에 대해선 상임고문단 제안을 두고 대화를 나눠보겠다고 했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간담회는 식사시간을 포함해 약 80분간 진행됐다.

정동영 대표는 “개혁연대 및 연합은 평화당의 생존 전략이다. 거대양당의 적대적 공존의 벽을 돌파하기 위해 제3진영의 통합과 연대는 절실하다”며 국회 안팎의 개혁 세력과 연대 의지를 밝혔다. 정의당과 구성했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 모임’을 재구성하지 못한 것은 “통탄스럽다”고 표현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기성 정당만으로 내년 4월 총선 경쟁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여야 막론하고 젊은 개혁리더들을 영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9월 중순 추석이 지나면 새로운 세력 인물이 등장하고 지각변동이 나타날 거라 본다. 이대로 기성 정당만으로 내년 4월 총선 경쟁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당제로 나아가기 위한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중요한 것은 이 정권의 개혁의지”라며 “이미 4당 합의로 사개특위 공수처법과 정개특위 선거제개혁법이 여기까지 왔다. 다시 한 번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의 개혁 의지 천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5일 여의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5일 여의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저녁 대안정치연대와 회동을 앞두고 당내 갈등 관련 질의도 이어졌다. 이날 간담회 직전에는 정대철 상임고문과 권노갑 상임고문이 당지도부와 대안정치연대에 3대 제안을 전했다. △총선승리를 위해 신당추진을 당론으로 정하고 이를 주도할 당내 공식 추진 기구 구성 △당대표와 대안연대측이 각 1인 공동위원장을 추천해 기구를 구성하며 당차원에서 당내외 새로운 인사 참여 지원 △대안정치연대 즉시 당무 복귀 등을 제안했다. 대안정치연대는 장정숙 수석대변인을 통해 “큰 틀에서 동의한다. 그러나 신당이 제대로 만들어지기 위해 당 지도부가 모든 것을 즉시 내려놓는 것이 순서”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의 제안문을 갖고 오늘 저녁에 (대안정치연대 측과)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것”이라며 “저도 대안정치 쪽에서는 뭘 내려놓을 건지 물어보겠다. 21대 총선에 불출마할 각오가 돼 있는지, (당의) 수도권 지지율이 안 나와서 ‘제3지대 신당’을 얘기하는 거라면 수도권 출마를 결심하는 희생적 결단을 하시겠다는 건지 물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한편 청와대를 향해 한반도 정세에 대처하기 위한 5당 대표와 한국사회 원로 초청 간담회를 요구했다. 정 대표는 “INF(중거리핵전력) 조약이 파기됐고, 미·중·러 군비경쟁이 동북아시아에서 세계사적 ‘신냉전’으로 도래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8월24일까지 남은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여부 시한 사이에 문재인 독트린이 필요하다. 그 지혜를 모으기 위해 5당 대표와 한국사회 원로들이 모여 함께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