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프레임에 중앙일보 논설위원들 ‘반박’

중앙일보 논설위원들이 자사에 대한 ‘친일 프레임’에 반박했다. 

중앙일보 이상언 논설위원은 ‘이상언의 시선’을 통해 BBC가 자국이 연관된 전쟁이 치러지는 동안 객관적 태도를 유지한 사례를 언급하며 일본 문제를 다루는 자사 태도에 빗댔다. 그는 당시 마가렛 대처 총리가 BBC를 공격한 일을 언급하며 “한국 진보진영에 대처식 언론관이 어른거른다. 가짜진보라는 소리를 듣는 이유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상언 논설위원은 조국 서울대 교수(전 민정수석)가 제기한 중앙일보 등 언론이 한국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에 동조하고 있다는 주장에 반박했다. 그는 과거 중앙일보 사설이 일본의 잘못을 지적한 다음 “감정적 대응을 거론해선 안 된다”는 내용을 담았다며 “판결 부정, 일본 동조가 어디에 있는가. 비판하려면 사실확인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 1일 중앙일보 이상언 논설위원의 칼럼.
▲ 1일 중앙일보 이상언 논설위원의 칼럼.

이상언 논설위원은 청와대와 조국 교수(당시 민정수석)의 ‘제목 바꾸기’ 지적이 틀린 점도 지적했다. 앞서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과 조 전 수석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일본어판에 혐한 감정을 조장하는 제목으로 바꿔서 보도한다며 이들 신문을 비판했다. 그러자 중앙일보는 “국내 지면에 실렸던 제목을 그대로 직역해 웹사이트에 게시됐다”며 반박했다.

이상언 논설위원은 이를 다시 언급하며 “잘 모르고 욕했다가 자신의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사과하는 게 도리”라고 했다. 청와대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일본어판 기사 제목을 바꿨다고 언급했지만, 제목을 바꾼 언론사는 조선일보 뿐이었다. 

이정재 논설위원은 ‘시시각각’ 칼럼에서 “인류 보편의 가치에 맞는 판결이라도 집행대상이 미국 중국 북한 일본 같이 센 나라라면 우리의 사법 의지대로만 할 수는 없다”며 “의견이 다르다며 친일 매국의 굴레를 씌워 척결 대상으로 삼는다면 그것이야말로 민주 독재라고 부르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종편 가진 신문들만 공영방송 문제 ‘주목’

공영방송의 적자가 특정 언론에게만 주목을 받았다. 1일 아침 종합일간지, 경제지 가운데 종합편성채널을 겸영하는 동아일보, 매일경제만 관련 소식을 지면에 보도했다. 사업자로서 이해관계가 지면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31일 MBC는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적자 규모가 800억~90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비상경영계획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일경제는 “앞서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한 KBS에 이어 양대 공영방송이 모두 비상경영을 시행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1일 “KBS, 상반기 적자 396억... MBC는 445억”을 통해 두 방송사의 적자 규모를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자유한국당의 KBS 수신료 거부 릴레이 캠페인을 보도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KBS 수신료 거부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다음 주자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지목한 데 이어 오 전 시장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지목했다는 소식이다.

▲ 31일 대구경북지역 일간지 매일신문 보도.
▲ 31일 대구경북지역 일간지 매일신문 보도.

조선일보는 릴레이가 이어지는 것만 보도했지만 난색을 표한 주자도 있다. 31일 대구경북지역 일간지 매일신문은 황교안 대표로부터 다음 주자로 지목 받은 주자 가운데 한명인 백선기 경북 칠곡군수가 난색을 표했다고 보도했다. 백 군수는 “KBS 문제는 미디어 정책 차원에서 접근해야지 지자체장이 수신료 거부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겨레, 대학생진보연합에 “극단 정당화 안 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협박 편지와 커터칼, 죽은 새가 담긴 소포를 보낸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서울운영위원장인 유아무개씨가 구속됐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은 자신들의 반일시위로 주목을 받자 적폐세력이 탄압하기 위해 조작 수사를 했다고 주장한다.

한겨레는 사설을 내고 대학생진보연합에 “납득하기 힘든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되레 경찰 수사에서 확인된 유씨 행적은 계획된 범행이라는 데 설득력을 더한다”고 판단했다. 유씨는 집에서 1시간 이상 이동해 무인 택배로 소포를 보냈고, 귀가할 때는 대중교통을 7차례 갈아타고 옷을 갈아입는 등 수사를 피하려 치밀하게 움직인 것으로 알려졌다.

▲ 1일 한겨레 사설.
▲ 1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진보의 가치를 이렇게 저버릴 수 있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자신의 가치와 다른 정치적 선택을 했다는 이유로 정당 원내대표를 협박하는 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야만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유씨 구속을 진보적 청년·학생 단체 전체를 매도하는 데 악용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도 “다만, 대학생진보연합이 ‘경찰의 조작수사’를 주장하는 건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다. 반성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게 먼저다. 극단적 행동은 국민 지지를 받을 수 없음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