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엿새만에 또 미사일 2발을 발사하자 청와대가 정의용 안보실장을 주재로 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번 발사가 대미 메시지용이 아닌 대남 메시지라는 분석을 두고 청와대는 그런 발사 의도도 NSC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1일 오전 브리핑에서 “11시부터 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린다”며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현재 안보상황을 논의하며 자세한 내용은 회의 뒤 자료를 내겠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정확한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 중이며, 대비태세 마련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아침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 속보에서 “05:06, 05:27께 북한이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 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며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 미사일의 고도는 약 30km, 비행거리는 약 250km로 추정하고, 정확한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 긴장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고 이런 행위의 중단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이날 아침 웨스튼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국방연구원(KIDA) 개최 ‘제61회 KIDA 국방포럼’ 기조연설에서 “우리를 위협하고 도발한다면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당연히 ‘적’ 개념에 포함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장관은 “안보 위협은 북한의 핵·미사일만이 아니다. 포괄적 안보개념에 근거해 우리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을 적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정 장관 발언을 묻자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발사한 것을 NSC 상임위가 분석하고 추후 해야 할 것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날 NSC 상임위는 정의용 안보실장이 주재했다. 미사일 발사 소식이 문 대통령에 보고된 시각과 대통령 지시 관련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분석 단계라서 분석이 끝나고 판단이 내려져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NSC 상임위 회의 결과를 지켜봐달라”고 답했다.

합참이 사거리를 250km로 추정해 엿새 전보다 줄어 위협이 줄었다고 판단하느냐는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단순히 사거리만 갖고 단정할 순 없다. 분석 중이라는 얘기가 그냥하는 얘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 배경에 의문도 나왔다. ‘북한의 연속된 미사일 발사가 대미 메시지가 아니라 대남 메시지’라고 분석하는 전문가들 견해를 묻자 이 관계자는 “모든 논의를 상임위가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의도가 무엇인지, 비핵화 협상에 어떤 영향 끼칠지 회의 뒤 말씀드려도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관련 일본측이 태도를 바꿀만한 조짐이 있는지에 청와대 관계자는 “한일간 한미간 미일간에도 다각도 채널로 문제해결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며 “해당 국가가 공식 얘기하기 전까지 말하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매일 수출규제 조치와 한일갈등 점검회의를 한다”며 “화이트리스트 배제 때 대비책과 업계에는 어떤 게 필요한지,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대책을 내놓을지 등을 수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고위관계자가 한일 양국에 스탠드스틸(Stadstill)이라는 ‘추가보호무역조치 동결’을 요청했다는 외신 보도의 진위를 묻자 이 관계자는 “미국 관계자발로 언론 보도가 나오는 건 그만큼 한일 갈등에 미국이 우려를 나타내는 것으로 본다”며 “악화되지 않기를 바라고 외교적으로 해결하고려는 의지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답했다. 

▲북한이 지난 25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5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