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강경화 외교부장관에게 “우리나라 언론은 일본 입장을 소상히 설명해주고 있는데 과연 일본 언론이 그렇게 하고 있느냐”며 “(외교부가) 상응하는 조치를 시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통일부 현안보고로 진행된 외교통일위원회의에서 송 의원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일본 입장을 기술했다. 강 장관은 일본 ‘아사히’나 ‘요미우리’ 신문과 인터뷰했느냐”고 물었다.

강 장관이 “그런 요청은 없었던 걸로 안다”고 밝히자 송 의원은 “외교부에서 이런 기회를 만들어서 일본 언론에 나와서 우리 입장을 알리면 좋을 것 같다. 일본 국민들이 오해하는 부분도 있다. 그들(아베 정부) 논리는 (수출 규제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계 없다, 징벌적이 아니다, 통상적인 국가 안보 이유라고 뻔뻔하게 이야기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현안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용욱 기자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현안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용욱 기자

송 의원은 “차관이 자리를 만들든 일본 언론 특파원들을 불러다 브리핑을 하든 일본 국민에게 객관적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말하는 등 연신 외교부 차원의 직접적인 대일(對日) 언론 대응을 주문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고노다로 외무상 같은 경우를 보면 우리나라 언론은 왜 그렇게 (일본 입장을) 잘 싣는지, 일본 입장을 이렇게 소상하게 설명해주는데 과연 일본 언론이 그렇게 하고 있는지 파악해서, 안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시도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17일자 신문 1·5면에 게재한 고노 다로 외무상 인터뷰를 통해 △수출규제는 ‘강제징용’ 보복성이 아니고 △‘강제징용’ 관련 약속은 한국이 일방적으로 뒤집었으며 △‘화이트리스트’ 국가는 극소수라는 등 아베 정부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