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6일자로 퇴임하면서 그동안 언론과 야당의 비난과 야유를 존중한다며 반추의 계기로 삼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들과 애국심은 같을 것이라며 국민께 심려를 끼친 것은 자신의 불민함 탓이라고 했다.

조 수석은 26일 오후 인사결과 브리핑 자리에서 발표한 퇴임의 변에서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의 소임을 마치고 청와대를 떠난다”며 “민정수석으로서 ‘촛불명예혁명’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법과 원칙을 따라 좌고우면하지 않고 직진했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민정수석의 관례적 모습과 달리, 주권자 국민과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를 수행했다”며 “업무수행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부분이 있었다. 오롯이 저의 비재(非才)와 불민(不敏)함 탓”이라고 해명했다.

그동안 언론과 야당의 비판과 관련해 조 수석은 “저를 향하여 격렬한 비난과 신랄한 야유를 보내온 일부 야당과 언론에 존중의 의사를 표한다”며 “고위공직자로서 기꺼이 감내해야 할 부담이었고, 반추(反芻)의 계기가 되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발전을 희구하는 애국심만큼은 같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6일 오후 발표한 퇴임의 변 전문이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자료사진. ⓒ연합뉴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자료사진. ⓒ연합뉴스

 

퇴임의 변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의 소임을 마치고 청와대를 떠납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을 보좌하였던 일, 격무였지만 영광이었습니다. 대통령님의 비전, 의지, 인내, 결단 등을 가까이서 목도했던 경험은 평생 소중히 간직할 것입니다.

민정수석으로서 ‘촛불명예혁명’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법과 원칙을 따라 좌고우면하지 않고 직진하였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민정수석의 관례적 모습과 달리, 주권자 국민과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업무수행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롯이 저의 비재(非才)와 불민(不敏)함 탓입니다.

저를 향하여 격렬한 비난과 신랄한 야유를 보내온 일부 야당과 언론에 존중의 의사를 표합니다. 고위공직자로서 기꺼이 감내해야 할 부담이었고, 반추(反芻)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발전을 희구하는 애국심만큼은 같으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7. 26.

조국 올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