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논란중인 KBS ‘시사기획창’ 태양광 보도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최근의 잇단 언론 보도에 사실이 아니라며 “사실에 근거해 보도해달라”고 작심 비판했다.

특히 윤 수석은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조정신청까지 한 KBS 시사기획 창 태양광 보도 제작진을 두고 “지금까지 보도한 내용은 소설”이라며 “기자가 기사를 쓰지 왜 소설을 쓰느냐”고 주장했다.

윤 수석은 24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미디어오늘의 ‘논란의 시사기획창 언론중재위원회로’ 보도를 들어 “언론에 보도가 나왔고, 국회에서도 여러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제가 KBS에 어떠한 연락이나 압력 전화를 행사하지 않았다고 이미 밝혔음에도 허위의 사실을 바탕으로 조선일보가 지속적으로 제가 압력을 가했다고 보도했는데, 이것은 분명한 허위”라고 주장했다.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하거나 그런 의심을 하는 자유한국당, 조선일보, KBS공영노조, KBS기자협회 등을 두고 윤 수석은 허위라면서 정정보도 요구 경위를 상세히 설명했다. 윤 수석은 방송 내용 확인결과 KBS 보도가 허위라 판단하고 보좌관에게 “정정 보도 절차를 밟아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윤 수석은 자신의 보좌관이 대변인실과 국정홍보비서관실에 지시 내용을 전달해 대변인실 관계자가 KBS 청와대 출입기자에게 전화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허위보도가 나오면 먼저 구두로 정정보도 요청 →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 브리핑 → 정정보도 거부 또는 답이 없을시 해당 언론사에 공문 전달 → 거부하면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 신청 등의 절차를 거친다며 이번에도 이 절차를 거쳤다고 했다.

윤 수석은 KBS가 지난 8일 보낸 공문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다툼이 있어서 정정 또는 반론이 어렵다는 입장이며 추후 진행되는 절차에 응하겠다”고 답해, 청와대가 12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조정 신청을 했다고 했다. 윤 수석은 이를 자유한국당, KBS 노조 등이 정당하지 않은 정정보도 요구라고 주장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지난 6월11일자 중앙일보의 ‘김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란 칼럼에도 허위사실이 포함돼 한정우 부대변인 명의의 서면브리핑, 구두 정정보도 요구, 공문 발송, 언론중재위 조정신청 과정을 거쳤다고 했다.

KBS 기자협회가 윤 수석의 사과방송 요구를 위헌이라고 성명을 낸 것에 윤 수석은 “이런 논리는 조선일보 보도와 칼럼(윤석민 서울대 교수)의 논리와 같다”며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청자 사과명령과 사과방송 요청과는 전혀 성격도 다르고 내용도 다르다”고 반박했다. 헌법재판소는 2012년 방통위의 시청자사과명령에 위헌결정을 내렸다. 윤 수석은 언론학 교수(윤석민)가 아주 간단한 사실을 왜곡해 제가 위헌 결정을 받은 사과를 요구했다고 썼고, KBS 기자협회도 이런 터무니없는 성명을 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KBS 시사기획 창 태양광 보도가 허위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제가 KBS에 어떤 연락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다 알텐데, 허위 보도한 자사 기사를 감싸려고 왜곡된 성명을 냈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KBS는 △대통령이 박수 쳤고 △그것 때문에 태양광 정책이 바뀌었고 △비서실장이 그 사무실을 실제 사용했고 △최혁진 비서관이 이 협동조합에 특혜를 줬다는 근거를 제시하면 된다고 했다. 윤 수석은 “최 비서관은 모르는 사람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KBS가 지난 19일 9시뉴스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소식을 전하면서 자유한국당 로고가 노출돼 사과방송한 점을 들었다. 윤 수석은 “사실에 근거해 기사 쓰기를 부탁드린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은 “공상과학소설도 이렇게까지 쓰지는 않을 거다. 기자가 왜 소설을 쓰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KBS가 근거를 밝힌다면 언론중재 신청을 곧바로 취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아무개 KBS 청와대 출입기자는 “구체적으로 말씀해달라”며 “저는 정정보도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대변인실이 전화로 한 정정보도 요청을) 이 기자는 정정보도 요청이라고 생각 안 했다는 거고, 회사에 제대로 전달 안 했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강하게 ‘정정 보도해 주세요’라는 워딩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KBS는 24일 “현재 보도본부에서 입장을 준비중이며 입장이 나오는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홍사훈 KBS 시사제작국장은 이날 오후 미디어오늘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제 입장은 지난번 사내게시판에 밝힌 내용 그대로”라고 밝혔다. 취재했던 이아무개 KBS 시사기획창 기자는 여러 차례 전화통화 시도와 문자메시지 질의를 보냈으나 답하지 않았다.

KBS 방송 책임자와 실무자가 참여하는 보도위원회와 노사가 참여하는 공정방송위원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KBS는 언론중재위 결과를 보고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공정성위원회를 개최할지 검토 중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달 12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달 12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아차 싶으셨다?(중앙일보), 김유근 차장이 사단장 질책?(조선일보) 사실 아냐”

이밖에도 윤 수석은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보도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18일자 3면 기사 ‘“문 대통령, 참모 말 듣고 대일 로키 대응하다 아차 싶었던 듯”’와 24일자 8면 ‘조국 11일간 대일 폭풍 페북…“상춘재 번개 오찬 뒤 호위무사 자처한 듯”’에서 “한 참석자는 ‘대통령이 로키(낮은 수위) 대응하자는 참모진의 제안을 따랐다가 ‘아차’싶으셨던 것 같았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윤 수석은 “사실이 아니다. 대통령이 아차 싶으셨다고 한 적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그는 “한번 기사를 써놓고 이것이 사실인 양, 그것을 전제로 또 기사를 쓰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중앙일보는 보도내용이 맞다는 입장이다. 중앙그룹 관계자는 24일 전화통화에서 “오보가 아니다라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기사를 쓴 중앙일보 기자에겐 SNS메신저와 이메일로 질의했으나 직접 연결이 이뤄지지 않았다.

윤 수석은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이 사단장을 질책했다는 조선일보 보도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22일자 6면 기사 ‘靑차장, 합참의장 발언중 軍 질책 ‘월권 논란’’에서 “군 고위 관계자는 ‘잠망경 해프닝 발생 당일 장관 이하 주요 지휘관이 참석한 화상 회의가 열렸는데 회의 말미에 김유근 차장이 32사단장을 직접 질책했다’며 ‘‘작전을 왜 제대로 종결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해 사태를 이렇게 만들었느냐’는 취지였다’고 했다”고 썼다.

윤 수석은 “김유근 1차장이 합참의장의 허락을 구하고 회의 끝난 말미에 의견을 냈다”고 소개했다. 윤 수석은 김 차장이 당시 제보자와 신고자가 잠망경이 1자로 보이는데, 가로로 보면 달리 보이는 등 잘 파악이 안된다는 점을 들어 “‘잠수함이 들어올 수심이냐’고 물었더니 ‘아니다’라 답했고, ‘잠수함 들어올 수 있느냐’고 했더니 ‘아니다’라고 했으며, ‘반잠수정 침투할 수 있느냐’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하길래 그렇다면 반잠수정 사진을 신고자에게 보여주면 될 것 아니냐”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작전 왜 종결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해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들었느냐는 말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기사를 쓴 조선일보 기자는 전화통화 시도와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24일 오후 5시30분 현재까지 답변이 오지 않았다.

KBS 홍보부장은 24일 오후 SNS 메신저를 통해 “언론중재 기일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장외에서 논쟁하기 보다는 제도적 장치인 언중위 절차에 성실히 임하는 방식으로 사실 관계를 다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KBS 홍보부장은 또 청와대가 구두로 KBS 출입기자에게 정정보도요청을 했다는 주장을 두고 “19일과 20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실 관계자들이 KBS 청와대 출입기자에게 ‘프로그램에 몇몇 문제가 있는 듯하고 정정보도 요청을 할 것 같으니 알고 있으라’는 취지의 말을 한 것이 전부”라며 “청와대는 출입기자에게 위 내용을 언급한 것이 정정보도 요구였다고 주장할지 모르나, KBS는 전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위 언급은 ‘정정보도를 요청하게 될 것 같다’는 의미로 이해했다”고 답했다.

▲지난달 18일 방송된 KBS 시사기획 창, 복마전 태양광 사업 편. 사진=KBS 영상 갈무리
▲지난달 18일 방송된 KBS 시사기획 창, 복마전 태양광 사업 편. 사진=KBS 영상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