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597개 시민단체가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 등을 두고 ‘강제 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경제 보복조치’로 규정하고, ‘아베규탄 시민행동’을 구성했다. 이들은 지난 주말 열렸던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정기적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정의기억연대, 한국진보연대 등 597개 시민단체가 2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 경제 보복 평화 위협 대응 비상시국 회의’를 개최했다. 참석단체들은 일본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등을 한국에서 아베 정권의 논리를 확산하는 세력들로 규정하고 함께 규탄했다. 

이들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파기, 2015년 위안부 합의에서 일본 정부에 받은 10억엔 반환을 통한 위안부 야합 파기 확정 등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또한 오는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2차 촛불을 진행하며 매주 촛불집회를 지속하고 8월15일 광복절을 정점으로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아베규탄 시민행동'의 기자회견. 사진=정민경 기자.
▲2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아베규탄 시민행동'의 기자회견. 사진=정민경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자행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 침략은 전범 기업에 대한 처벌과 그것에 대한 배상이나 사죄 없이 지나온 역사가 있었기에 반복되고 있다”며 “100년 전 수백만에 달하는 조선 노동자들이 일본 전범기업에, 조선소에, 탄광에, 군수공장에 끌려가 임금도 받지 못했으며 심지어 죽은 노동자도 부지기수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아베 정부에 대한 규탄을 넘어 ‘경제 침략’에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아베 정권과 함께 한국의 ‘조중동’으로 대표되는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이라는 정치 세력이 유착을 이뤄 촛불 항쟁의 성과를 전복하려 한다”며 “감정적 문제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 평화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자는 의지”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나라가 어려울 때 촛불을 들어서 대통령을 퇴진시킨 경험이 있다”며 “이번에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다시 우리나라의 주권을 살리고, 촛불을 들어달라는 요청을 한다”고 전했다. 

참석 단체의 대표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자유한국당과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은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을 사실상 잘못된 것으로 규정했다. 일본에 제대로 사과를 받지도, 제대로 배상받지도 못한 국민들의 분노를 ‘감정적 대응’이나 ‘정신 승리’라며 폄하했다”며 “국적을 의심케 하는 이들 행태를 강력 규탄하며, 국민의 여망에 반하여 과거로 돌아가려는 퇴행적 시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며 ‘강제징용 사과하라’, ‘경제보복 철회하라’, ‘평화방해 규탄한다’,  ‘친일적폐 청산하라’,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 ‘조선일보 규탄한다’, ‘아베를 규탄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