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KBS 사장이 국회 출석 요구에 두 차례 불응하자 국회는 KBS 청문회까지 검토하게 됐다.

19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BS 업무보고가 예정됐으나 양승동 KBS 사장을 비롯한 KBS임직원은 출석하지 않았다. 앞서 과방위는 재방송 불가 결정으로 편성 개입 논란이 불거진 KBS ‘시사기획 창- 복마전 태양광 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기로 했으나 양승동 사장은 두 차례 출석을 거부했다.

양승동 사장은 국회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공영방송이 외부 압력을 받는 건 적절하지 않고 △특정 프로그램 문제로 국회에 출석한 일은 KBS 역사상 전례가 없고 △진상을 파악할 수 있는 KBS 내부 절차가 진행 중이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등 제도가 존재하고 △추후 국정감사, 결산심사를 통한 국회의 조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상파 방송사를 회원사로 둔 한국방송협회와 언론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또한 18일 입장을 내고 국회의 KBS 사장 출석 요구가 부당하다고 반발했다. 같은 날 KBS시청자위원회도 입장을 내고 “정치권에서 다뤄지는 것보다 시청자위원회 제도를 통하는 것이 좋다”며 “정치권의 KBS 사장 출석 요구는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언론 자유를 침해할 위험이 있으니 자제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실 피감기관 좌석. 사진=김용욱 기자.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실 피감기관 좌석. 사진=김용욱 기자.

한국당은 KBS를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의원(간사, 비례대표)은 “국회의 권위를 이렇게 심하게 모독할 수 있는가”라며 “KBS 결산안을 조기에 상정해 경영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촉구드린다. KBS 청문회를 개최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 논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KBS 결산 심사는 연말에 형식적으로 해왔지만 한국당은 KBS 적자 문제가 심각한 만큼 엄격히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이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박대출 의원은 “국민 대표가 합의한 내용을 양승동 사장이 거부한 것은 법 위에 군림하고 국민 위에 군림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연혜 의원은 “KBS 민영화”까지 입에 올렸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한국당 요구에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KBS를 비판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간사)은 “이런 대응이 오히려 불신을 키운다. 외압 의혹을 두 번이나 해소할 수 있는 자리 만들었는데 안 나오니 정말 감출 게 있는 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바른미래당에서도 결산보고를 예산 심사 전에 받기를 원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국회 무시행위다. 당당히 소명해서 의혹을 말끔히 씻고 사실관계를 분명히 하는 게 도의인 만큼 국회 출석 요구 거부는 유감이다. 마땅히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수 민주당 의원(간사)도 “사장이 나와서 의혹을 해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며 “(한국당의) 제안들에 대해 우리 당의 의견을 모아 성실하게 협의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 양승동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 양승동 KBS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한편 이날 박대출 한국당 의원이 KBS를 가리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장악한 언론”이라고 주장하자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근거도 없이 민주노총이 장악해서 문제라는 얘기는 안 하는게 맞다”며 “오히려 한국당이 장악했을 때 방송장악이 더욱 심각했다. (해당 방송은) 불방된 게 아니라 재방송을 안 한거고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근본적으로 방송을 막은 것처럼 다뤄선 안 된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