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를 ‘괴물 집단’이라고 표현한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복귀하면서 반발이 거세다.

김순례 의원은 3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는데 김 의원이 받은 당원권 정지 징계는 오늘(18일)까지였다. 징계기간이 끝나고 다시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직을 유지하게 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이종명 의원 제명을 결정했으나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추인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5·18 역사왜곡처벌농성단(이하 농성단)은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과 함께 18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등 5·18 망언을 한 의원들에게 제대로 된 징계를 촉구했다.

▲ 김순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사진=민중의소리.
▲ 김순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사진=민중의소리.

최병진 농성단 공동위원장(5·18 민주화운동 서울기념사업회장)은 “김순례 의원 최고위원직 박탈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황교안 대표는 규정을 살펴보겠다는 거짓말로 넘어갔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가 되면 의총에서 논의하겠다고 했으나 이 역시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했다”고 주장했다.

최병진 위원장은 “국회 윤리특위도 해체해 오히려 면죄부만 준 꼴”이라며 윤리특위 차원의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대 국회 후반기부터 국회 윤리특위는 ‘비상설’ 기구로 전환돼 관련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농성단은 망언 의원 징계와 함께 진상조사위의 조속한 출범, 5·18 왜곡 처벌법 제정 등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당도 김순례 의원의 최고위원직 복귀에 반발했다. 

▲ 추혜성 광주 5월어머니집 이사가 지난 3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5·18 망언 국회의원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추혜성 광주 5월어머니집 이사가 지난 3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5·18 망언 국회의원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과 세월호 참사는 한국당 계보 정당이 집권했던 시절에 일어난 일이다. 책임과 반성은커녕 정치적 조롱의 수단으로 삼은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솜방망이 처벌이 ‘기한 만료’하자, 기다렸다는 듯이 ‘5·18 망언 의원’의 지도부 복직이 이뤄졌다”며 “자유한국당이 ‘괴물 집단’의 오명을 씻기는 영영 어려워졌다.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도, 야당으로서도 자격을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는 온 데 간 데 없고, 망언 당사자의 사과도 없이 5·18 유가족의 상처만 남게 된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망언에 한국당은 솜방망이를 갖다 댔지만, 국민은 총선에서 철퇴를 내리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