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정상외교를 이낙연 총리와 분담해 수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수요가 폭증해 혼자 감당하기 어렵고, 많은 나라들도 정상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하고 있기 때문이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지일파’로 알려진 이낙연 총리가 대일특사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있으나 청와대는 현 단계에서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상외교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대통령 혼자서는 다 감당하기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대부분의 나라들은 정상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총리의 순방외교를 투-톱 외교라는 적극적인 관점으로 봐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재 이낙연 총리는 정부 대표로 방글라데시,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타르 4개국을 공식 방문 중이다. 이 총리는 지난해에 모두 7회, 13개국을 순방했고, 올해는 이달까지 3회, 11개국을 순방하여 합계 24개국을 순방하게 된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은 “대부분 제가 미처 방문하지 못했거나 당분간 방문하기 어려운 나라들로서 실질 협력의 필요가 매우 큰 나라들”이라며 “저는 취임 이후 지금까지 모두 29개국을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국정에서 외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며 “갈수록 경제외교가 중요해지고, 그와 함께 평화외교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됐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총리 분담외교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실제로 저는 총리가 헌법상의 위상대로 책임총리의 역할을 하도록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제가 총리 해외 순방에 대통령 전용기를 제공하는 것도 단순한 편의 제공의 차원을 넘어 총리 외교의 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국무총리의 정상급 외교는 우리 외교의 외연 확대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번에 방문하는 4개국을 두고 문 대통령은 방글라데시의 경우 1억60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서남아시아 주요국이며, 타지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은 신북방정책의 핵심인 중앙아시아 국가들로 지난 4월 저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에 이어 이번 총리 방문으로 중앙아시아 5개국 순방이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대통령의 해외 순방뿐 아니라 총리의 순방외교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며 투-톱 외교라는 적극적인 관점으로 봐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이 총리의 대일특사 파견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는 중앙일보 등의 보도에 청와대는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이다. 중앙일보는 ‘文, 총리와 ‘투톱 외교’ 강조···日보복에 이낙연 특사설 뜬다’에서 “정치권이 외교적 해법으로 대일특사 파견을 촉구하는 가운데 일본통인 이 총리는 대일 특사 1순위로 거론된다”고 썼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오후 “일본 특사에 관해 드릴 수 있는 얘기가 없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투톱 외교 언급 배경을 두고 “오늘 국무회의 자리에 총리가 순방 때문에 자리에 참석을 못했다”며 “이에 한일 갈등이 심화된 상황에서 총리가 순방을 가느냐는 비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외교 문제를 총리와 함께 나눠서 하고 싶은 마음과 실질적 책임총리제 역할을 다시한 번 확인하는 발언이었다”며 “일본 문제 풀 여러 대안 방안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 밖에도 아이디어 생겨나고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주재한 28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주재한 28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