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제청을 철회하라는 한국당 의원 요구에 “그럴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상기 장관은 이날 윤 후보자 적격성을 묻는 박명재 한국당 의원 질의에 “(후보자) 답변에 일부 혼선이 있었으나 후보자 해명과 관련자 설명으로 해소됐다고 생각한다. 윤 후보자는 검찰총장 후보로 제청했던 바와 같이 검찰총장으로서 검찰의 변화를 이끌어갈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명재 의원이 “윤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거짓말하고 위증이 드러나자 궁색한 변명과 궤변으로 일관했다”며 “박 장관은 법과 정의를 가르쳤던 교수인데 몸 담았단 법무행정 및 검찰조직을 위해 윤 후보자에게 스스로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한 말씀하고 제청을 철회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말했다.

▲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육, 사회, 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지민 기자
▲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육, 사회, 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지민 기자

박 장관은 “저는 학교로 돌아가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힌 뒤 윤 후보자 제청 철회 의사가 없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이를 들은 박 의원은 “윤 후보자 거짓 증언에도 관련 변호사까지 나서 감싸기 등에 나서는 것은 눈물겹다못해 국민들이 역겨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2012년 동료 검사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본인 후배 검사 출신인 이남석 변호사를 알선했다는 의혹을 부인했으나, 청문회 당일 자정 무렵 ‘뉴스타파’ 보도로 윤 후보자가 과거 변호사 소개 사실을 시인한 녹취 음성이 공개돼 위증 논란을 불렀다. 원내 5개 정당 중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구하면서 사실상 윤 후보자 임명 수순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