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을 독립언론으로 출범시킨지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그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독립언론이라는 틀에 맞는 신문을 위해 얼마만큼 ‘의식적’인 노력을 해왔습니까. 예전의 지면제작 관행을 답습해오지 않았습니까.”

경향신문노조(위원장 하재천)가 지난 1월 13일 발간한 공정보도소식지 ‘자실위 마당’에 <자기 반성이 필요한 때다>라는 제목으로 실린 글의 일부분이다.

경향신문노조는 최근 독립언론이라는 틀에 맞는 신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면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며 자사 지면에 대한 비판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경향신문노조는 이에따라 공정보도소식지 ‘자실위마당’을 노보와 함께 격주로 발간키로 하고, 우선적으로 각 부별 지면에 대한 검증작업 시리즈에 들어갔다.

부별 지면에 대한 검증 시리즈 첫 번째는 사회부. 1월27일자로 발간된 ‘자실위 마당’은 사회면에서 가장 관심을 이루고 있는 ‘법조비리보도’를 중심으로 검증에 들어갔다.

“굳이 지난해 독립언론 출발 당시 제2 창간사의 이념을 들춰내지 않더라도 여느 신문보다 비판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법조비리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법조개혁의 필요성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와 이유를 충분히 갖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실위의 평가는 엄혹했다.

자실위는 “법조비리와 같은 국민적 개혁 요구가 강한 사건에서는 얼마만한 문제의식을 갖고 주도적이고도 심층적으로 대처하느냐가 성패를 가늠한다”며 “검찰수사 추적은 뒤처지지 않았지만 법조비리의 실태를 적극적으로 파헤치고 법조개혁의 당위성을 설파해내는데는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자실위는 특히 자사 지면이 검찰 권력에 대해 지나치게 신중하게 접근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검찰이 소환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선서면조서 요구 방침을 밝혔을 때 억울하다는 판·검사들의 하소연과 서면조사에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검찰 입장만을 줄곧 전달한 것이나, 불과 하루만에 대통령 한마디로 전원소환 수사 쪽으로 바뀌었는데도 검찰의 해명성 입장만을 전한 것 등은 검찰 권력을 지나치게 의식한 보도라는 것.

자실위는 또 검사들이 비밀통로를 이용해 몰래 출두하고 검사님이라는 호칭까지 받아가며 조사를 받았는데도 ‘소환검사들 특별대우 없다’(1월15일자)는 보도가 나간 것도 강도높게 지적했다.

자실위는 이외에도 사회면에 대한 총체적 평가에서

△사회적 이슈를 만드는 추적. 르뽀기사의 부족
△연성의 기획톱이 지면약화의 오류를 범할 우려
△시원하고 화끈한 비판기사의 부족 등을 지적했다.

경향신문노조는 앞으로도 사회면에 이어 정치면, 경제면 등 부서별 지면에 대한 비판과 검증 작업을 해 나간다는 한편, 반론은 적극적으로 ‘자실위마당’에 반영함으로써 내부 토론과 비판문화를 활성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