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보복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30대 재벌 총수들과 만나 “일본은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재벌총수들에게 이번 사태의 근본 해결책을 두고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 한편, 중소기업과 협력을 늘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이번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 관련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30대 대기업 총수들을 초청해 청와대 본관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내부적인 요인에 더해 대외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보호무역주의와 강대국 간의 무역 갈등이 국제 교역을 위축시키고, 세계 경제의 둔화 폭을 더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것만으로도 무역 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를 어렵게 만드는데, 거기에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가 더해졌다”며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외교적 노력에도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대응하고 타개해나갈지 여러분의 말씀을 경청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벌총수들에게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의 상시 소통체제 구축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로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단기적 대책으로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수입처 다변화와 국내 생산 확대, 해외 원천기술 도입 등에 정부 지원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필요하면 절차 최소화 신속 진행 △빠른 기술개발과 실증, 공정테스트 등을 위해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국회의 협조를 구해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근본 대책으로 재벌총수들에게 “주력산업의 핵심기술, 핵심부품, 소재, 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특히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부품·소재, 장비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고 세제와 금융 등의 가용자원도 총동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의 협력을 당부드린다면서 “부품·소재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비롯한 수요기업 간 협력과 부품·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어려움은 반드시 극복하고, 오히려 우리 경제를 한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날 참석한 경제인들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34개) 가운데 30개 기업의 총수들이다.

삼성 윤부근 부회장,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SK 최태원 회장, LG 구광모 회장, 롯데 황각규 부회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 한화 김승연 회장, GS 허창수 회장, 농협 김병원 회장, 현대중공업 정기선 부사장,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KT 황창규 회장, 한진 조원태 회장, 두산 박정원 회장, LS 구자열 회장,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현대백화점 정지선 회장, 효성 조현준 회장, 한국투자금융 김남구 부회장, 대우조선해양 이성근 사장, 영풍 장형진 회장, 하림 김홍국 회장, 교보생명보험 신창재 회장, 금호아시아나 이원태 부회장, KT&G 백복인 사장, 코오롱 안병덕 부회장, OCI 이우현 부회장, 카카오 김범수 의장, HDC 정몽규 회장, KCC 정몽진 회장 등이 30명이다.

이밖에 경제단체로는 한국무역협회 김영주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중견기업연합회 강호갑 회장 등 4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