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게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수사를 주장했다. 

김도읍, 이은재,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문회에 앞서 이뤄진 서면 질의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비리 의혹 수사를 촉구하는 질의를 했다. 

김도읍 의원은 “공정한 사회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이 대표적인 권력형 비리인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사건 수사를 지연한다면 결국 문 정권 측근의 봐주기 수사, 정치검찰임을 자인하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김용욱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김용욱 기자.

윤석열 후보자는 서면 답변에서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2009년에 내사 종결한 사건에 새로운 증거의 발견이라는 재기 사유를 확인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8일 청문회에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후보자의 서면 답변을 언급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된 사건을 새로 수사하기 위해 검찰이 증거를 찾고 있다고 해석되는데 맞나”라고 물었다.

윤석열 후보자는 분명한 답은 하지 않은 채 “아무래도 새로운 단서가 있어야 수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를 지켜보던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법제사법위원장)은 해당 수사가 종결된 적 없다고 강조하며 “지금이라도 재개하면 되는 사건이다. 후보자가 직무에 열정도 갖고 계시고 대담하신데 무엇이 이렇게 우리 후보자를 약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다. 바로 그런 것들이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201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등 5명을 뇌물수수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2019년 1월 검찰은 고발인인 주광덕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