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기획창 ‘복마전 태양광 사업’ 편의 대통령 허위보도 논란과 관련해 KBS 공영방송노조와 시민단체, 자유한국당에 이어 KBS 기자협회까지 외압논란을 제기했다.

KBS 기자협회는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외압논란 외에 KBS 보도의 책임문제에 대해서도 일부 거론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KBS 측이 본질에서 벗어나 계속된 허위주장을 하고 있다며 허위보도를 바로잡으라고 촉구했다.

KBS 기자협회(회장 양성모)는 5일 성명을 내어 윤 수석이 지난달 21일 브리핑에서 ‘시사기획 창의 태양광 보도에 대해 즉각 시정 조치를 요구했지만, 사흘이 지났는데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한 부분을 들어 “청와대 외압 논란의 시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협회는 “도대체 윤 수석은 누구에게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는 말인가”라며 “요구한 시정 조치란 또 무엇이란 말인가? 청와대가 시정 조치를 요구하면 사흘 안에 답변해야 하는 법이라도 있단 말인가”라고 했다. KBS 기자협회는 “더구나 윤 수석은 방송통신위원회조차 명령할 수 없는 사과방송을 요구했다”며 “이 발언으로 윤 수석은 스스로 공영방송에 압력을 넣은 것을 자인한 꼴이 됐다”고 비난했다.

‘태양광...복마전 사업’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박수쳤고, 차관이 ‘저기 30%도 없애버립시다’라고 했다는 대목과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무실이라는 대목이 사실무근이며, 이 부분에 대한 청와대 사전 확인취재도 없었다는 것이 청와대의 지적이다. 이를 두고 KBS 기자협회는 “‘취재가 부실했다’, ‘방송 내용 중 핵심 당사자였던 모 차관에게 전화로 확인하지 않았다’는 윤 수석의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제작진 역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문제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협회는 “공영방송의 기자로서 당연한 자세”라면서도 “하지만 그렇다 해도 문제를 해결하는 적법한 절차가 있다”고 썼다. 이 협회는 “보도에 문제가 있으면 공영방송에 ‘시정 조치를 요구’하는 압박을 가해도 좋은가? 아니다”라며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이정현 전 수석의 외압 논란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출입기자를 통해 정정요청을 했다는 주장도 언급했다. 이 협회는 방송직후 누구에게 시정조치를 요구했느냐를 두고 “이제 와서 출입기자를 통해 전달했다고 항변할 것인가”며 “‘시정 조치’와 ‘사과방송’까지 하라는 요구를 출입기자에게 전달했을 뿐이라고 한다면 누가 믿어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KBS 기자협회는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심각히 훼손하는 발언을 해놓고도 2주 동안이나 누구에게, 어떤 시정 조치를 요구했는지 입을 다물고 있는 윤 수석에게 과연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홍사훈 시사제작국장이 지난 4일 “청와대 출입기자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정정 보도 요청이 있을 것이니 알고 있으라는 (말을 들은) 것이 전부”라고 해명한 바 있다.

KBS 기자협회는 보도본부 지도부에도 “데스킹의 책임이 있음을 유념하라”며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었다면 더더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고 했다. 이 협회는 “공영방송의 신뢰에 치명상을 입히는 윤 수석의 발언에 대해 명백한 입장을 내놓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달 12일 오후 서울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고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해 북측의 조화와 조의문 전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달 12일 오후 서울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고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해 북측의 조화와 조의문 전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를 두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어이없는 일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며 “허위보도를 한 KBS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은 “우리의 요구는 단순하다”며 “허위보도를 바로잡으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KBS 기자협회 성명을 두고 “허위보도를 한 동료를 감싸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시사기획 창의 보도 내용의 진위에에 대해서는 전혀 밝히지 않으면서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요구한 것이 독립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는 근거가 없으며 또하나의 허위주장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답이 없어서 공개적으로 답을 요구한 것”이라며 “KBS만이 아니라 다른 언론에도 허위보도를 했을 경우 ‘정정보도 구두요청’→답변없으면→공개 정정요구→답변없으면 →정정보도 공문 전달→거부할 경우 → 중재위 정정보도 조정신청의 단계를 거친다”고 말했다.

방송직후 KBS 누구에게 정정요청을 했는지를 두고 윤 수석은 “누구에게 연락하고 압력을 넣었는지 밝히라는데, KBS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았다”며 “이것이 팩트이며, 내가 KBS에 연락한 적이 없는데 연락했다는 허위사실을 바탕으로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은 말도 안된다. KBS는 팩트의 소중함을 되새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방송 다음날 청와대의 누가 KBS 누구에게 정정요청을 했는지는 답하지 않았다. 윤 수석은 “지난달 28일 KBS에 정정보도와 사과문 요청 공문을 보냈는데, 오늘(5일)까지 답을 준다고 했으나 아직 압이 없다”며 “답변이 오는 것을 검토한 후에 모든 경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지금 누구에게 얘기했는지 밝히면 되지 않느냐는 질의에 윤 수석은 “KBS 답변 공문이 도착하면 하겠다”며 “그 부분은 본질도 아니고 중요하지도 않은 주변적인 내용인데 쓸데없이 그것으로 공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양성모 KBS 기자협회장은 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공개된 자리에서 방송 내용을 항의하는 것을 문제삼는 게 아니라 방송 직후 누구에게 어떻게 시정을 요구했느냐를 묻고 있는 것”이라며 “그것이 허위보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외압 논란은 윤수석 발언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으라는 것”이라며 “그대로 놔두면 독립성 의심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최연혜, 박대출, 윤상직 의원은 5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최연혜(오른쪽부터), 박대출, 윤상직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민원실을 찾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고발하기 위해 대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최연혜(오른쪽부터), 박대출, 윤상직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민원실을 찾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고발하기 위해 대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