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피고발인 명단과 적용 혐의 확인을 법무부에 요청한 것을 JTBC가 수사 압박이라 보도하자, 주 의원이 왜곡보도라며 정정을 요구했다.

주 의원은 4일 보도자료를 내 “지난 3일 JTBC가 ‘주광덕 의원이 피감기관인 법무부에 ‘수사 자료’를 요청했다‘며 마치 수사에 영향을 끼치려 한 것처럼 악의적 왜곡보도를 했지만 당시 언론보도와 관련해 사실확인을 위한 자료 요구였을뿐 수사자료를 요구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지난 3일 JTBC 뉴스룸 “'패스트트랙' 의원 수사, 경찰 이어 검찰 자료도 요구했다” 리포트는 법사위 소속 주 의원이 피감기관 법무부에 패스트트랙 사건으로 고소·고발된 의원과 보좌진·당직자 명단 및 그 혐의를 알려달라 했다고 보도했다. JTBC는 이를 전날 밝혀진 ’경찰 수사 압박 의혹‘과 연관지어 “제도적 허점을 이용해 수사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전했다. 2일 언론들은 행정안전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6월27일 피감기관 경찰에 수사 진행 상황, 향후 계획, 조사관 이름과 연락처 등의 세부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을 수사 외압 행사라 비판했다.

▲7월3일 JTBC 뉴스룸 갈무리
▲7월3일 JTBC 뉴스룸 갈무리

주 의원실은 방어권 행사 차원에서 피의자 명단과 혐의 사실만 확인한 것을 JTBC가 수사 외압이라 왜곡했다는 입장이다. 주 의원실은 “법무부에 자료요구를 보낸 5월8일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대치 사태가 발생한 이후, 국회법위반·공무집행방해·재물손괴 등 혐의로 사건 대상이 ‘167명’이라는 언론보도들이 일제히 쏟아진 때였다”며 “‘수사에 영향을 미치거나 개인의 명예와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제출하기 어렵다’는 법무부 답변을 존중해 어떤 이의제기도 한 바 없다”고 밝혔다.

주 의원실 관계자는 행안위 의원의 경찰 수사 외압 의혹과 비교된 것을 두고 “‘수사계획’과 같은 수사자료를 요청한 게 아니라 피고소·피고발인 명단과 혐의 사실만 확인 요청한 것으로 상황이 다르다”고 해명했다.

주 의원실은 “JTBC가 이처럼 악의적 왜곡을 일삼고 끼워 맞추기 식으로 보도하는 행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JTBC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정정보도 요청을 할 예정”이라며 “언론중재위 제소와 고소(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