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앞두고 제1야당 한국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당은 겉으론 철저한 검증을 내세우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전 정권에서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에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지내 전 정권의 수사 외압으로 밀려난 윤석열 후보자가 박영수 특검의 수사팀장으로 국정농단 사건을 직접 수사한 인물이어서 청문회의 불똥이 황 대표 쪽으로 튈 수 있다.

특히 윤석열 후보자는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사건 수사팀을 이끌 당시 국감장에 나와 수사 외압 의혹을 폭로하면서 “황교안 법무부 장관도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황 대표를 윤 후보자 청문회 증인으로 세우려고도 했다.

▲ 3일자 경향신문 9면.
▲ 3일자 경향신문 9면.

경향신문은 이런 한국당의 복잡한 속내를 3일자 9면 머리기사에 ‘윤석열 청문회, 한국당 머리 복잡’이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윤 후보자 청문회가 지난 3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처럼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당시 박영선 후보자는 청문회에 나와 박근혜 정부 법무부 장관이던 황 대표에게 김학의 동영상의 존재를 알렸다고 주장하면서 박영선 청문회가 아닌 ‘황교안 청문회’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진실공방에 빠졌다.

해외도피 하다 붙잡힌 2002년 대선 병역비리 폭로자 김대업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후보의 병역비리를 허위로 폭로했던 김대업씨가 해외도피 3년만에 필리핀에서 붙잡혔다. 군 부사관 출신인 김씨는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장남이 돈을 주고 병역을 면제받았다고 허위 폭로했다. 이후 사실무근으로 밝혀져 1년10개월의 형을 확정받아 복역했다. 김씨는 이른바 ‘병풍’ 사건의 주역이다. 2002년 당시 민주당 일부 인사들은 그를 ‘의인’이라고 불렀다.

김씨는 병풍 사건 이전에도 이미 사기 등 전과 5범이었다. 그는 병풍 사건 뒤에도 계속 죄를 저질렀다. 2008년 초등학교 동창에게 개발 예정지라는 허위 정보를 갖고 땅을 소개하고 땅값 중 일부를 가로채 사기 혐의로 구속됐다. 이후에도 경찰이 수사 중인 음주운전 사건을 무마해주겠다며 지인에게 800만원을 받고, 경기도 광명에서 동업자와 함께 불법 사행성 오락실을 운영해 체포됐다. 이미 전과 9범인 그는 2011년 5월 강원랜드 사장 등에게 로비해 강원랜드에 CCTV를 납품하게 해주겠다며 업체 관계자로부터 2억50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이번에 필리핀에서 체포됐다.

미등록 체류자 신분인 김씨는 필리핀 정부로부터 강제추방되면 국내로 송환돼 남은 형을 살아야 하고 사기 혐의 수사도 별도로 받아야 한다.

▲ 3일자 조선일보 12면(위)과 경향신문 10면.
▲ 3일자 조선일보 12면(위)과 경향신문 10면.

김씨의 필리핀 체포 소식을 3일자 여러 신문이 다뤘다. 조선일보는 12면에, 경향신문는 10면에, 중앙일보는 12면에, 세계일보는 11면에, 동아일보는 10면에 각각 실었다. 샌들에 지팡이를 짚고 선 김씨의 초라한 모습과 함께.

KT는 지금 포스트 황창규 논란, 전현직 임직원들 문서 만들어 이사회 전달

한국일보가 KT 전현직 임직원들 ‘KT 바로 세우기 제언’이란 제목의 33장 분량의 문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이 같은 사실을 3일자 1면 머리기사에 ‘포스트 황창규 선출방식 놓고 내홍 휩싸인 KT’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KT 전현직 임직원들은 “통신시설 투자를 줄이고 부동산 투자에 치중한 황창규 회장의 근시안적 경영 때문에 아현전화국에 화재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면서 “전문성 있고 경영능력이 우수한 최고경영자를 뽑을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3일자 한국일보 1면 머리기사(왼쪽)와 2면.
▲ 3일자 한국일보 1면 머리기사(왼쪽)와 2면.

이들은 차기 회장 선출 방식을 포함해 현재 경영시스템을 비판하는 문서를 만들어 KT 이사회에 전달했다. 이들이 전달한 문서에 따르면 회장 선출을 공모제로 바꾸고 최고경영자 권한을 3인 대표에게로 분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창규 회장의 임기는 내년 2월까지다.

국무부 경호원에게 음식배달시킨 폼페이오

미 국무부 소속 경호전담 부서인 외교보안국 요원들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그의 가족들 개인용무에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미 의회가 조사에 들어갔다.

CNN은 지난 1일 국무부 내부 제보자가 이런 내용을 의회에 알려 하원 민주당 의원들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국무부 외교안보국 요원들이 지난 4월 중국 음식을 배달해 오라는 폼페이오 장관의 지시를 받았고 폼페이오 가족의 애완견을 조련사에게서 데려오라는 지시도 받았다고 했다. 또 폼페이오의 장남을 기차역에서 집까지 데려다주는 일도 지시 받았다는 것이다. 폼페이오의 부인도 지난해 7월부터 ‘일상적 개인 경호’를 받고 있어 논란이다.

▲ 3일자 한겨레 14면.
▲ 3일자 한겨레 14면.

한겨레신문은 이 소식을 3일자 14면에 ‘국무부 경호원에 중국음식 배달시킨 폼페이오’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사퇴의사 밝힌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 수시로 돈 받은 정황 드러나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 노조와해 사건’ 재판에서 검찰은 2013년 삼성전자서서비스 상황실에서 협력사 노조 설립에 대응한 최아무개 노무사의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폐업은 삼성전자서비스가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는 진술을 공개했다. 이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공작에 삼성전자가 개입했다는 방증이다.

한겨레신문은 3일자 10면에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노조 와해, 삼성전자가 주도했다’는 제목으로 이 사실을 보도했다.

이날 재판에선 삼성이 최근 사퇴 의사를 밝힌 라두식 전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통합지회장에게 김아무개 정보경찰(경정)을 통해 금품을 전달하며 관리해온 사실도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라 전 지회장은 2015년 8월24일 김 전 경정에게 ‘노조 지회장 선거 지원’ 등을 언급했고 김 전 경정은 이를 삼성 쪽에 전달해 라 전 지회장에게 수십만원씩 수차례 전달했다.

▲ 3일자 한겨레 10면
▲ 3일자 한겨레 10면

김 전 경정의 검찰 조서에 따르면 대규모 집회나 상경투쟁이 있을 때 쓰는 국정원의 ‘사회 안정화 사업비’의 일부도 라 전 지회장에게 주기도 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