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지난달 28일 조선일보와 공동주최하기로 예정했던 청룡봉사상 시상식을 연기했다. 지난 5월31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청룡봉사상을 비롯해 정부와 민간기관이 공동주관하는 상의 인사상 특혜를 폐지하기로 밝힌 데 따라서다.

지난 3월 경찰청이 공지한 ‘제53회 청룡봉사상 수상자 선발 계획 알림’에 따르면 청룡봉사상 시상식은 원래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서류 접수는 각 지방경찰청 인사계에서 받아 경찰청 본청과 조선일보 관계자들이 두 차례 합동심사 후 최종 추천자를 선발한다는 계획이었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경찰청은 수상자 특전으로 특별승진(경감까지)과 함께 상금 1000만원, 상패 등을 준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찰청과 조선일보가 공동주최하는 청룡봉사상 후보자 심사 과정의 문제점과 과거 수상자들 이력과 관련한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상을 주관하는 기관과 정부 간의 유착 가능성, 정부 포상을 받은 공무원과의 형평성, 인사권 침해 우려 등 그간 제기된 문제를 반영해 상을 받은 공무원에 대한 특진·승진 가점 등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지난 3월 경찰청이 공지한 ‘제53회 청룡봉사상 수상자 선발 계획 알림’
▲ 지난 3월 경찰청이 공지한 ‘제53회 청룡봉사상 수상자 선발 계획 알림’

경찰청 관계자는 2일 미디어오늘 통화에서 “지난 5월 정부 방침에 따라 우리가 현재 세부적으로 조선일보와 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다”면서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부 방침이 특진제도는 폐지하되 상은 유지하는 건데 조선일보 측과 어떤 식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인지 등 전체적으로 절차를 바꾸기 위해 조율 중으로 보면 된다”면서 민갑룡 경찰청장 참석 여부는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민갑룡 청장은 지난 5월 정부 합동 브리핑에 참석해 “특히 제복 입은 공무원들에 대한 사기나 국민과 공직자가 함께 우리 사회에서 의미 있는 일들을 촉진해 나간다는 상의 취지로 봤을 때 상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경찰청 차장이던 지난해 청룡봉사상 선발 당시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민 청장은 지난 5월21일 경찰청 출입기자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청룡봉사상 시상식에도 관례에 따라 본인이 직접 참석하겠다”고 했다가, 정부 합동 브리핑 후 지난달 3일 기자간담회에선 “구체적 사항들은 관련 언론기관들과 협의를 해야겠지만 (청룡봉사상 등) 시상이 이뤄진다면, 지금까지 했던 관례들을 고려해서 참석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조선일보 관계자도 이날 청룡봉사상 시상식이 연기된 이유와 관련해 “정부 발표 후 경찰청 쪽과 여러 조정 작업을 하는 과정이 길어지는 것 같다”며 “아직 시상식 날짜는 확정 안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경찰, 조선일보 사장 ‘황제조사’ 후 청룡봉사상 받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