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 개최국인 일본이 초청국인 대한민국 정부에 정상회담 제안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정상회의를 개최하면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국가이자 자신들이 침략으로 수십년간 피해를 입힌 국가에 대한 예의도 갖추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우리 측이 정상회담을 위해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는데도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한일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일정상회담 일정을 묻자 “한일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만날 준비가 돼 있지만 일본은 준비가 안돼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본이 주최국으로서 정상회담 제안을 하기는 했는지, 안했는데 우리측이 해달라고 요청한 것인지’에 대한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우리한테 제안한 적 없다”며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는데, 그쪽에서 아무 반응이 없었다”고 답했다.

일본은 한국측이 만날 준비가 돼 있는데도 스케줄이 꽉 차있다며 만남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이같은 행보는 오는 7월21일 열리는 참의원 선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는 그 이후에 만나는 게(정상회담)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지금은 일본의 총리실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는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조선일보가 지난 20일자 4면 머리기사 ‘靑 1월엔 징용기금 반대, G20 닥치자 입장 바꿔’ 기사에 우리 정부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당시 한·일 기업이 참여하는 ‘피해자 기금’안이 지난해 10월 말 강제징용 판결 직후부터 외교 당국이 검토해왔지만 지난 1월 김의겸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발상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공개 반박했다며 “(이후) 청와대가 일부 징용 피해자,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타협안'으로 한발 물러섰고, 외교부가 이를 일본에 공식 제안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1월 당시 김의겸 대변인의 언급의 경우 양국간 정부 간 기금 마련 보상 방식이 이미 피해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았기 때문에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미이지만 이번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소송당사자인 일본 기업이 자발적으로 포함한 양국 기업이 자발적 출연금과 재원 조성, 위자료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해 당사자들에게 화해를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통상교섭본부장 시절 자료사진. ⓒ연합뉴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통상교섭본부장 시절 자료사진.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입장을 알려달라고 했던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 있느냐는 질의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물밑에서 남북간 활발히 움직이고 있으며 우리도 대북 채널이 있다”며 “북한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가 북미간의 중재자 촉지자 역할이 좁아질 것이라거나 소외되고 있다는 우려를 두고 이 관계자는 “지난 6월1일과 2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시진핑이 방한하지 않는다고 언급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 때 이미 방북 가능성 예상하고 있었고 이번에 비핵화 같은 경우도 보면 ‘공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즉 비핵화 상응조치로서 북한의 밝은 미래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러한 내용을 서로 협의해야하고 우리가 핵심 당사자로서 종전선언이나 안전보장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며 “우리가 소외되고 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3일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 일정으로 일본 오사카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재일동포 약 400명을 초청해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개최한 뒤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세계경제와 무역·투자 △혁신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을 논의한다. 김 차장은 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향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평화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지고 경제발전이 다시 평화를 공고히 하는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정책 방향도 설명한다고 전했다.

특히 김 차장은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캐나다 등 주요국 정상과 양자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