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북한 목선 사태로 벌어진 경계실패 뿐만 아니라 이를 처리하면서 청와대 안보실 책임도 있다며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도 이를 질책했다고 했다.

청와대는 경계 구멍도 잘못이지만, 민간인에게 발견되고 언론에 보도가 된 부분도 잘못됐다고 판단했다. 귀순의사가 있을 수 있어 언론에 보도부터 나가서는 안된다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안보실 행정관이 사고 이틀 뒤인 지난 17일 국방부 브리핑에 갔다고도 시인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현안브리핑에서 “청와대 안보실 소속 행정관이 현장에 있었다”며 “거기 간 목적은 당시 여론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확인해보기 위함이었다”고 했다. 윤 수석은 “일각에서 말한 것처럼 그 행정관이 국방부와 협의하고 사전조율하려는 것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수석은 개략적 브리핑 내용을 안보실에 보고는 한다고 전했다.

국방부가 17일 브리핑 한 상황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의에 윤 수석은 “대략은 알았다”면서도 “이렇게 해라 마라고 간섭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윤 수석은 “전체 상황은 안보실이 판단했으나 경계태세에 집중했고, 협의한 분도 이를 중요하게 생각했다”며 “(이것이) 안이하다라는 비판을 받도록 한 일부 책임이 있다”고 했다.

은폐와 축소는 없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식을 드러내 안보실도 책임이 있고, 조사대상이냐는 질의에 윤 수석은 “그렇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전반적 조사가 진행중”이라며 “은폐 축소는 아니며, 상황을 종합해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종합 판단해 브리핑했다”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선 15일 사건발생 직후 보고받은 내용과 17일 국방부 브리핑의 차이를 확인하고도 청와대가 바로잡지 않았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큰 차이나 달라진 것은 없었다는 취지의 청와대 답변이 반복됐다.

윤 수석은 언론이 4명이 넘어왔고, 2명 돌아간 것에 걸그룹 좋아했다는 등의 보도를 한 것을 두고 “이런 보도는 피했으면 한다”며 “귀순 동기와 과정이 다양한데, 개인적 사정 등을 다 폭로해버리면 북한에 있는 가족 등에 문제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17일 국방부 브리핑의 어떤 점이 안이했는지를 두고 “군에서는 계획된 작전활동에 방점을 뒀고, 경계활동 중 빈틈이 생겨서 구멍이 생겨서 배가 넘어왔는데, 제대로 레이더에 찍힌 상황을 보고하지 못해 왜 내려오게 했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이 지난 17일 오전 국방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e브리핑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이 지난 17일 오전 국방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e브리핑

윤 수석은 17일 잘못된 브리핑 뒤 이틀 넘게 방치한 것에 “17일 브리핑 했고, 18일 대통령이 질책했다. 이후 국방장관도 19일 사과했다”며 당시 대통령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뚫려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말씀을 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북한과 왕래도 많으니 청와대가 북한 눈치를 봤다는 의혹에 “야당이 많은 주장을 하는데, 일일이 사실이다 아니다라고 다 답변은 못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가 첫보도한 것과 관련해 윤 수석은 4명이 넘어왔을 때 그런 보도가 나서는 안되는 일이었다며 귀순의사를 갖고 넘어왔다면 보도됨으로써 남북관계 경색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그들이 귀순하러 왔다고 하면 보도를 본 북한이 돌려보내라고 요구할 수 있고, 하지만 귀순의사를 갖고 온 분들을 다시 돌려보낼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그래서 합동심문기간에는 발표를 안하는데, 사고가 터졌다. 그것이 중앙일보가 쓴 첫 보도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왜 일일이 공개하지 않았느냐고 하지만, 애초 합심 끝날 때까지 하지 않는다”고 했다.

윤 수석은 언론보도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것도 많다고 했다. 윤 수석은 ‘북 어선이 해상에서 표류중에 어민이 발견됐고, 해경이 삼척항으로 예인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런 보도가 계속 나온다고 지적했다. 넘어온 북한 어선을 우리가 폐기했고, 증거를 없애기 위해 정부가 폐기했다는 보도도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윤 수석은 이 보도가 은폐 축소의 대표적 증거로 활용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윤 수석은 확인해본 결과 폐기됐다는 언급은 통일부 백브리핑 때 대변인이 잘못 알고 브리핑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북한으로 배를 넘겨주는 경우가 없고, 통상 선장 동의하에 폐기될 것이라는 예정(사항인) 것을 폐기됐다고 잘못 말했다고 했다. 그러나 언론은 이를 일제히 ‘은폐’라고 보도했다. 윤 수석은 북한 선원이 인민복 전투복 입은 군인이었다는 보도도 있었으나 조사결과 군인은 없었다고 했다. 군인이라고 발표한 적도 없다고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이준희 기자뉴스 기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이준희 기자뉴스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