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순방 중에 예정에 없던 20세이하 월드컵 결승전이 열리는 폴란드를 방문하는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는 동아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동아일보는 14일자 4면 ‘문대통령, U-20월드컵 결승전 응원하러 폴란드행 검토’에서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예정에 없던 폴란드 방문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남자 축구 최초로 국제축구연맹(FIFA) 대회 우승에 도전하는 20세 이하 월드컵 대표팀을 격려하기 위해서”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여권 관계자가 13일 “문 대통령이 마지막 방문국인 스웨덴 일정을 조정해 한국에 귀국하기 전 결승전이 열리는 폴란드 우치를 방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이례적인 일이지만 사상 처음으로 FIFA 대회 우승에 도전하는 우리 젊은 선수들을 격려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준 것에 감사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당초 문 대통령은 스웨덴에서 15일(현지 시간)에 출발해 16일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었다”며 “그러나 청와대는 스웨덴에서의 마지막 일정을 조정해 폴란드로 이동하는 방안을 두고 경호, 의전, 동선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동아는 “스웨덴에서 폴란드까지는 비행기로 약 1시간 거리”라며 “다만 일정 변경을 두고 청와대 내부에서 신중론도 없지 않다”고 했다.

이에 청와대는 강력 부인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4일 오전 브리핑에서 “인터넷에 많은 댓글이 많이 달리고 있는데, 대통령이 폴란드에 가느냐 설에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검토도 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그날(한국시각 16일 01시) 일정은 축구가 현지시각(스웨덴-폴란드)으로 15일 저녁 6시에 결승전을 하고, 대통령은 그날 오후 4시10부터 4시40분까지 한국전 참전비 제막식 행사에 참가하고, 저녁 6시까지 공항에서 스웨덴 국왕 내외 참석한 가운데 환송행사를 한다”며 “국왕이 환송하는 행사 일정을 변경하고 7시50분에 간다? 그것도 이 시간이면 이미 축구가 거의 끝나는 시점인데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폴란드 간다는 일정은 사실이 아니다”며 “기자들이 저를 믿으셔야 한다”고 역설했다.

윤 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출입기자 단체 SNS메신저에도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이 U-20 결승전 응원을 위해 폴란드를 방문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폴란드 방문을 검토한다는 보도 역시 사실이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예정대로 16일 귀국한다”고 밝혔다.

기사를 쓴 문병기 동아일보 기자는 이 같은 청와대 입장에 대한 견해를 묻자 14일 오후 보내온 답변에서 "복수의 소식통으로부터 그러한 제안 검토가 있었던 것을 확인해서 보도한 것"이라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오후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각) 오후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동아일보 2019년 6월14일자 4면
▲동아일보 2019년 6월14일자 4면

청 “통일부 기자단에 육성 다 주기로했다? 우리 정부가 그런 약속 한적 없어”

이와 함께 통일부가 북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만난 영상을 기자들에게 제공하기로 했으나 음성을 지우고 제공했다며 약속을 어겼다는 일부 보도에도 청와대는 우리 정부가 그런 약속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조선일보 등은 “통일부가 아프리카 돼지 열병 장약과 유엔사 출입허가 문제 등을 이유로 언론취재를 불허하는 대신 자체 촬영 영상을 ‘무음 편집’ 없이 언론에 제공하기로 해놓고 약속을 어겼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통일부 당국자가 북한요청 때문이었느냐는 취재진 질의에 “영상 제공과정에서 여러 의사결정단계가 있는데 (통일부 당국자가) 책임감 있게 대처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며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였다고 보도했다.

대화에 민감한 내용이 있었기 때문이냐는 미디어오늘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4일 “제공을 한다고 했다는 것은 통일부 대변인의 개인적 판단이었을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녹화된 테이프 전체를 제공하겠다고 결정한 적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조의문 조화전달 장소가 판문점 북측 통일각으로, 그 곳은 우리측 기자들이 일방적으로 가서 마음대로 촬영하거나 취재하기 어렵다”며 “그래서 통일부 전속이 간 것으로 안다. 가서 어떤 영상과 사진을 제공할지 여부는 정부가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스티븐 비건 대표가 와서 회담을 할 때도 카메라기자가 들어가서 촬영하거나 하지 않는다”며 “특별한 외교관계의 모든 것이 다 공개되지 않고, 촬영물을 모두 제공한다는 것도 관례에 맞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대화에서 민감한 부분이 있었던 없었든 우리들 판단에 따라 결정한 것이며, 민감한 부분이 없었다해도 마찬가지”라며 “제공을 한다 안한다는 방침을 정한 적이 없었다. 통일부 대변인이 그렇게 얘기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북측 판문각 촬영을 결정하고 배포하면 되는 것이지 통일부 출입기자단과 협의할 대상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북정상회담의 조기 개최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내다보는 분위기도 내비쳤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6월 중 개최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 실질적인 남북회담 논의의 진전이 있기 때문이냐는 질의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려있다, 김 위원장이 그래서 결심하기에 따라 정상회담 열릴지 안열릴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그런 가능성 있느냐는 지금까지 김여정 1부부장을 내려보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해석했다.

그는 특히 통일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김여정 1부부장이 차관급인데 어떻게 장관급이 떼지어 가 만나느냐, 격에 안맞는 영접이라고 비난한 보도를 들어 “과연 그 분이 통일부 전직 관리인지 의심이 간다”며 “통일부 관리라면 그런 판단을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여정 1부부장은 지위와 무관하게 상징성과 대표성이 남다르며, 김 부부장을 내려보내면서 우리에게 온 통지문을 보면, 남측의 책임있는 인사가 나와줄 것을 북측에서 요청했다”며 “종합적으로 판단해볼 때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평생을 민족의 통일과 화합을 위해 살다간 분, 그 뜻을 기려야 한다’고 했는데, 그 뜻을 기린다는 것이 남북대화이고, 남북평화인 것으로 충분히 해석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황 진전이 있는지는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해해달라면서도 이런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 대통령에 보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에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고 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도 밝힐 수 없다고 한 얘기를 밝히지 않는 것이 외교적 관례”라며 “안보실장이 그것을 보고, ‘트럼프 대통령이 보면 아름다운 편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그대로 맞아 떨어졌다”고 답했다.

정의용 실장이 친서를 직접 보고 공유했다는 것이냐는 추가 질의가 나오자 이 관계자는 “어디서 어떻게 봤다는 것을 밝힌 것이 아니고, 봤다는 것은 내용을 알았다는 것”이라며 “대통령도 알고, 안보실장도 알고 있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