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인 전광훈 목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독일 히틀러에 비유하며 하야를 주장해 다시 논란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지지자로 알려진 전 목사의 이런 발언이 황 대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일부 언론은 전 목사가 목회자 자격이 없다는 강한 비판까지 내놨다. 

6·10민주항쟁 32주년 행사에 서지현 검사와 박창진 대한항공 직원연대노조 지부장이 공동사회를 맡는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민주주의 100년, 그리고 1987’로 이름 붙인 이번 행사는 10일 서울 용산구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옛 대공분실)에서 열린다. 

다음은 10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현직 경무관 ‘수뢰’…‘함바 비리’ 시즌2”
국민일보 “포기 걷어찬 투혼 ‘36년 만의 기적’”
동아일보 “‘하방 위험 장기화’ 경제낙관 접은 靑”
서울신문 “북미 담판 1년…새길 찾는 ‘오슬로 선언’”
세계일보 “생산인구 ‘得’될까 청년취업 ‘毒’ 될까”
조선일보 “中, 한국기업 협박…美는 청와대 압박”
중앙일보 “‘경기하방 장기화 소지’ 청와대도 부정적 전망”
한겨레 “목사 딸 가사도우미까지…‘헌신페이’라는 노동착취”
한국일보 “‘애들은 나중에’…청년은 공천 희생양 1순위”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3월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방문해 전광훈 대표회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3월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방문해 전광훈 대표회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전 목사는 지난 8일 한기총 블로그에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의 국가적 탄압에 대한 성명서’라는 글에서 “문재인은 잘못된 신념으로 북한 공산주의 이념인 주체사상을 강요하고 있다”며 “독일 히틀러의 폭력적인 역사를 교훈 삼아 연말까지 문재인을 하야시키자”고 했다. 이어 “한기총은 문재인 대통령이 하야할 때까지 청와대 앞에 캠프를 치고 1일 릴레이 단식 기도회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한기총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왔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전 목사 발언을 막말로 규정해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취임 100일’ 이후 본격적인 외연 확장에 돌입한 황 대표에게 ‘전광훈 리스크’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청년·여성 등 당 취약계층 공략에 돌입한 황 대표로선 전 목사 논란으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며 “황 대표의 노력들이 전 목사 논란으로 시작부터 힘이 빠질 수 있다”고 봤다. 전 목사는 황 대표를 지지자로 알려졌다. 

언론도 전 목사와 한기총이 어떤 존재인지 설명하며 전 목사 발언을 문제 삼았다. 

중앙일보는 백성호 문화팀 기자의 취재일기에서 “2010년까지만 해도 한기총은 소속교단 회원 수만 약 1200만명에 달했던 개신교계 대표 연합기관이었지만 2012년을 거치며 분열되기 시작했다”며 “내부 금권선거 여파와 ‘이단 교단’의 회원 인정 여부 등을 둘러싸고 갈등이 격렬해 70%에 달하는 구성원이 한기총을 탈퇴해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백 기자에 따르면 한교연이 2017년 말 출범해 한국교회 대표 교단인 장로교와 감리교 등이 참여했지만 상근직이 소수여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틈을 타 ‘쪼그라든 한기총’의 전 목사가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중이다. 백 기자는 “전 목사가 노리는 건 ‘개신교의 정치세력화’”라며 “개신교계 내부에선 정치세력화의 위험성을 강하게 경고하고 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한기총 전광훈 목사의 괴기스러운 망발, 성직자 맞나”에서 “이쯤이면 목회자의 탈을 쓴 극우 파시스트라 해도 무방할 지경”이라며 “오죽하면 한기총 총회 대의원의 절반에 가까운 145명이 성명을 내고 전 목사의 사퇴를 촉구했을까 싶다”고 비판했다. 

▲ 10일자 경향신문 사설
▲ 10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태극기부대 등 극우세력의 준동과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한국당, 여기에 종교적 명분을 입혀주려는 전 목사 같은 일부 극우 목회자들의 선동질은 종국에 공동체를 좀먹는 재앙이 되기 십상”이라며 “조용히 물러나서 회개하고 아주 건강한 시민으로 봉사하라”는 한 개신교계 원로의 말을 전했다. 

한겨레도 사설에서 “독일 나치 치하에서 유대인 탈출을 도우며 히틀러 반대운동을 벌이다 순교한 행동주의 신학자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건 반파시즘 레지스탕스 운동을 모욕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며 ‘대통령 퇴진’과 ‘청와대 진격’에 대해 “민주적 선거로 뽑힌 대통령을 몰아내기 위해 교인들에게 단식기도회에 동참하라고 말하는 건 민주주의 질서에 대한 도전이다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김종목 사회부장은 “‘전광훈’, 그리고 개소리에 관하여”란 칼럼에서 ‘전광훈류’와 단절하고 싶다면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말기 법무부의 차별금지법안과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당시 야권 의원들이 낸 의원 입법안은 모두 임기만료로 폐기되거나 철회됐다”며 “‘성적지향’을 포함한 차별금지법안은 2013년 2월20일 국회에서 마지막으로 발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20대 국회에서 정부 발의건 의원 발의건 한 건도 발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6·10항쟁 기념식 공동사회 서지현·박창진  

경향신문은 6·10항쟁 기념식 공동사회를 맡은 서지현 검사와 박창진 지부장을 만났다. 인권탄압에 상징이었던 서울 남영동 옛 치안본부 대공분실에서 처음으로 6·10항쟁 기념식이 열린다.   

▲ 10일자 경향신문 기사
▲ 10일자 경향신문 기사

이 신문은 “이들은 각자 조직 내부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했다”며 서 검사가 조직 내 성범죄 사실을 말한 뒤 2차 가해를 당한 내용, 박 지부장이 ‘땅콩 회항’ 사건 이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어 휴직했다 노조위원장이 된 내용 등을 소개했다. 

경향신문은 “두 사람은 한국 사회에 여전한 독재적 권력을 지적했다”며 그럼에도 “변화가 시작됐다”고 했다. 박 지부장 활동 이후 대한항공에서 승무원들이 생리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됐고, 서 검사 미투 이후 검찰에서 여성 직원들을 함부로 대하던 태도가 줄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