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4일 “6월 임시회를 다음 주 초부터 무조건 개회해야 한다”며 “집회요구서에 우리 의원들이 날인한 명단과 함께 친전으로 직접 돌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시국회 소집 요건인 75명(재적의원 4분의1) 서명을 직접 받아 국회를 열겠다는 것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법 제5조 2항에 보면 실제 법적인 임시회를 6월 1일에 집회한다고 나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6월 6일, 최소한 현충일까지는 진행해서 준비를 해놓아야 금요일에 공고하고 다음 주부터 6월 임시회가 가능하다”며 “민주당 또는 평화당, 바른미래당 의원들 중 개인적으로 실제 개의라도 하자는 의견이 대단히 많다”고 말했다.

그는 각 당 의원들을 향해 “협상은 협상대로 하더라도 의원들 스스로가 독립적인 헌법기관이라고 그렇게 강조를 했으니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서명을 해달라는 부탁을 드린다. 75명이면 국회 문을 열 수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이 민주당에 요구하고 있는 선거제 개혁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과에 대해선 “패스트트랙은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노력한 것이다. 반대로 민주당에서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사과와 유감을 표명하면 우리도 같이 하는 모양이 된다. 민주당에서 잘 헤아려주길 바란다”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 정상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한국당이다. 선거제도, 사법개혁 논의에 참여도 안 하더니 여야 4당이 신속처리안건으로 논의해서 만들어놨는데, 이것을 마치 논의가 끝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철회를 하라고 한다. 국회의원이면 관련법의 내용이나 제대로 파악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국회를 무단으로 점거하고 아무 죄 없는 보좌진들 동원해서 회의를 방해했다.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젊은 보좌진들이 고소·고발된 상태다. 지금 그것을 의식하고 있는 모양인데 정의당은 고소·고발 관련 취하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한국당이) 일은 하지도 않으면서 꼬박꼬박 세비나 챙기고 있습니다. 이제는 조건 없이 들어와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지금과 같이 밀고 당기고 달래기식의 모습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단호한 모습을 보이고 국회 문이라도 열어야 할 것 아닌가. 전 국민이 판단하게 하면 된다”며 “상임위에서 다룰 것들은 다루면서 자유한국당에게 들어오라고 해야 되지 않겠나. 그 과정에서 예결특위와 같이 합의할 부분은 합의하면 된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내일(5일) 황교안 대표가 책을 발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제목이 ‘밤이 깊어 먼 길을 떠납니다’라고 알고 있다”며 “먼저 축하의 말씀 드린다. 그러나 먼 길 나서되 국회 불도 좀 켜놓고 가시라는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용신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향후 중점처리해야 할 과제로 △패스트트랙 법안 심사 및 ‘국회의원 셀프 방지 3법’(급여인상·징계·해외출장심사) 처리 △상법개정안 등 재벌개혁 법안과 불공정행위 근절 관련법(공정거래법·가맹점법·대리점법) △정부 ILO협약 비준 후 국회 동의 추진 △청년의무고용할당제 등 청년고용절벽시대 조치 △농업 문제 및 고교무상교육 문제 등을 꼽았다.

김 정책위의장은 “고용 관련 기금이 바닥이 났다. 관련 예산이 2800억 정도 추경에 올라와 있다”며 “추경은 ‘타이밍’인데 자유한국당이 민생투쟁 대장정을 다녀온 만큼 민생을 정말 살핀다면 빨리 조건 없이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