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되고 있는 ‘신호남 홀대론’과 관련해 이번 사안이 지나치게 부풀려 지고 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일부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를 지역주의의 ‘망령’으로 간주해 조만간 성명서 발표와 이런 보도를 내보내는 언론사 퇴출운동도 벌인다는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신호남 홀대론’은 애초 광주지역의 일부 신문사들이 제기하기 시작한 뒤 민주당의 당개혁 과정에서 정치권 논쟁으로 번지게 되었고 이후 중앙일간지들이 가세하면서 실체보다 턱없이 부풀려졌다. 광주지역 언론들은 노무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첫 조각과정과 행정자치부 주요 요직 인선 등에서 호남지역 출신자들의 비중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자 각종 보도와 사설을 통해 ‘호남 푸대접’론을 내놓았다.

특히 광주지역 신문사들은 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광양만 개발, 문화수도 육성 공약 등에 대해 새 정부가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자 더욱 강하게 호남 홀대론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지역 시민단체들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광주전남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광전 민언련)은 지난 10일 6개 지역신문사의 보도와 사설을 분석한 뒤 발표한 모니터 보고서에서 “이들 신문은 ‘씨말리’나 ‘호남 소외 망령’ 등 지역민의 정서를 자극하는 선정적인 표현으로 지역주의를 부추기고 있다”며 “인사차별의 근거로 인사의 기준과 능력 등 인사행정 전반에 대한 문제제기보다는 출신지역을 따지며 지역적 안배만을 강조하는 섣부른 분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동명(전남대 교수) 광주전남 민언련 의장은 “과거부터 지역주의를 통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최근 이들 신문은 자신들의 불편한 심기를 마치 전반적인 지역민심인 것처럼 부풀려 보도하고 있다”며 “보다 강도 높은 차원의 대응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지역언론의 홀대론 부풀리기를 중앙일간지들이 그대로 차용해 보도하거나 확대 재생산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한 신문사 정치부 기자는 “이들 지역신문이 정부 인사 이후 집중적으로 홀대론 보도를 내보내고 있고, 또 이를 문제삼는 정치인들 또한 지난 대선 당시 반노 또는 비노측에 서 있던 정치인이 대부분인 것을 보면 홀대론의 실체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불순한 의도로 증폭되고 있는 사안을 중앙일간지들이 검증 없이 다시 받아쓰는 것은 어찌 보면 호남주민 전체를 모욕하는 행위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의 박광우 사무처장은 “정부 인사과정에서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을 발굴하지 못한 것은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라고 전제한 뒤 “그렇더라도 현재 일고 있는 홀대론은 그동안 지역주의의 혜택을 받았던 지역의 기득권층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이해를 관철하기 위해 일부의 편협한 논리를 전체 의견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행위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