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일각과 보수언론도 강효상 의원의 기밀유출을 비판한 가운데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 책임론을 반복했다.

강효상 의원이 지난 9일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언급하며 정부를 비판했는데 감찰 결과 외교관이 강 의원에게 3급 기밀인 정상 간 대화를 유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청와대가 한미 신뢰를 훼손하는 문제라며 반발하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 알 권리”라며 반박했다.

그러나 이 주장은 한국당에서도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 23일 자유한국당 소속 윤상현 외교통상위원장은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했다. 24일 동아일보 역시 사설을 내고 이번 사태를 국가 신뢰 훼손으로 규정하며 “(강효상 의원이) 한건주의 폭로로 국익을 훼손한 것이 분명하다”고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24일 한국당 원내대책회의 후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난 기자들은 이 문제를 중점적으로 물었다. 한 기자가 한국당의 정확한 입장을 묻자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말을 이해 못하겠다. (통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서 그게 무슨 기밀이라는 거냐”라며 “기밀이라면 청와대가 (거짓말을 한 점을) 사과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했다. 논란이 처음 불거졌을 때 청와대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한 점을 비판한 것이다.

청와대 뿐 아니라 윤상현 외통위원장, 동아일보도 ‘국익 훼손’ 문제를 제기했다는 미디어오늘의 지적에 나 원내대표는 “내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통화가) 그 정도 내용은 아니다”며 “청와대의 자가당착적인 입장을 명확하게 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답했다.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임의제출로 통화를 확인했다고 하는데 공무원을 마음대로 사찰하는 건 임의제출이라고 할 수 없다”며 앞서 조선일보가 제기한 사찰 가능성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