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시에 “노무현 대통령 추모식 참석 국민에 큰 위로”
문 대통령, 부시에 “노무현 대통령 추모식 참석 국민에 큰 위로”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앞서 면담, 부시 “노 전 대통령 직설적이라 편하게 얘기… 그림이 노 대통령과 닮았기를”

문재인 대통령이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만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식 참석에 사의를 표하고 유족과 국민들에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의 참석 자체가 한미동맹의 상징이라고도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부시 전 대통령과 접견에서 “이번에 부시 대통령께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방문해 주신 것을 아주 감사드린다”며 “대통령께서 한미동맹 파트너였던 노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아주 상징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께서 손수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유족들에게 전달하실 계획이라고 하니 아마 유족들에게는 그보다 더 따뜻한 위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웃으면서 “그림이 노 전 대통령과 닮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과 또 여전히 노무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우리 국민들에게 아주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부시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결정을 내렸던 한미 FTA 체결, 6자회담 등은 한미동맹을 더 포괄적인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저와 트럼프 대통령도 그 정신을 이어서 한미동맹을 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는데, 부시 전 대통령도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서 계속해서 관심과 지원을 보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부시 전 대통령이 최근 부모님과 장모님을 연이어 여읜 것에 대해 아주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며 로라 여사님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저는 정말 훌륭한 부모님을 만나서 아주 행운아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아버지, 부시 대통령이 우리 국민들로부터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분이었다”고 하자 부시 전 대통령은 “저의 부친께서 한국을 매우 사랑하셨다. 저도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부시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과 관계와 관련해 “노 대통령과 저는 좋은 기억이 많다”며 “저희 부부와 노 대통령 부부만 단독으로 가졌던 오찬 생각도 나는데, 그때는 일이 아닌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런 것들이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했다”고 털어놨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예전에 노 대통령이 부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눠보면 소탈하고 진솔한 면이 많다면서 편하게 대화를 했다고 평가를 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부시 대통령은 “대부분의 정상들은 마음속에 있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못할 때가 많지만 노 대통령은 직설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말하곤 했다”며 “그래서인지 저와 노 대통령은 편하게 이야기를 하곤 했다. 이러한 대화가 양국 정상 간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정 2019-05-24 14:00:13
민노총 에게 맞는 경찰들좀 챙겨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맞고 다니는데 어쩜 언론에서는 한소리안하는건가요??? 대한민국이 경찰이 맞고 다니는게 말이되나요?

ㄷㄷㄷ 2019-05-23 17:41:25
어디 건방지게 어깨에 손을....

진실을말해라 2019-05-23 16:54:10
부시 방문 경비 울리나라에서 대는거면 문재인정권 나사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