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노사가 마주보고 달리고 있다.

경영진은 협상 중인 노조 간부들에게 업무방해 등을 이유로 징계를 내렸고, 노조는 이에 반발해 쟁의 발생을 결의한 데 이어 예정대로 오는 30일과 31일 이틀에 걸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현 경영진과 재단이사회에 대한 노조원들의 거부감이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는 상황을 볼 때 파업 결의안은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결렬된 이후 노사간엔 아무런 대화나 협상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남은 카드는 CBS 노조가 낸 조정 신청에 따른 중앙노동위원회의 중재안 뿐이다. 이와 관련해 중노위 관계자는 23일 CBS 노사 양측과 각각 면담을 갖고 중재 가능성 여부를 타진했다. 중노위측은 오는 26일께 또 다시 노사 양측을 방문해 타협점을 모색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노위의 중재가 실효를 거둘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우선, 체불임금 지급 문제만 놓고 보더라도 노사간 입장 차이가 좀처럼 좁혀지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지난 97, 98년 체불 임금의 지급을 요구한 반면, 회사측은 이를 부분적으로 수용하는 대신 올해분 상여금 700%의 전액 반납을 또 다른 요구 조건으로 내놓은 상태다. 노조원들의 생계 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체불을 해결하고자 시작한 협상에서 또 다른 체불을 발생시키는 요구를 노조가 수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다가 CBS 노조의 이번 쟁의 결의는 부실 경영에 대한 책임 추궁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CBS 노조가 쟁의 행위 뿐 아니라 현 경영진과 재단을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병행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발표된 노조의 자체 여론조사 결과에서 보듯 대다수 노조원들은 이미 체불 임금 지급 뿐 아니라 사옥 신축등으로 야기된 경영 실패에 대해 재단 이사회와 현 경영진이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때문에 현 경영진이 ‘거취 표명’과 같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CBS 노조의 파업 돌입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선택은 경영진의 몫이란 얘기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