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의 연봉제가 첫 시행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직무수행 및 업무능력 평가 결과의 통보일자를 차일피일 미루더니 오는 25일 능력가급분 지급일을 앞두고 23일 지급일을 한달 미루기로 결정하는 등 허둥대고 있다.

더욱이 노조가 노조원들을 상대로 벌인 ‘더 배분받은 성과급을 동료조합원들에게 되돌려 주기’ 운동에 90% 이상의 노조원들이 참여하는 등 회사측의 올해 능력가급 분배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노조에 따르면 23일 현재 총조합원 377명 가운데 343명이 ‘되돌려 주기’ 운동에 참여했으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일보의 연봉제가 시행초기부터 갈피를 못잡고 있는 것은 연봉제 시행의 핵심 사안인 직무수행 및 업무능력 평가가 합리적으로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 지난 1월에 부서장들이 진행한 직무수행 및 업무능력 평가 과정에서 사원들이 납득할 수 없는 사례들이 빈발했다.

편집국 모 기자의 경우 지난 1년 동안 4차례나 부서를 옮겨다녔는데 평가는 최종 부서의 부서장이 내렸다. 이같은 경우가 최소한 편집국내에서만 20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편집국의 모 부서장은 부장 취임 15일만에 부서원들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또한 노조의 3월16일자 성명에 따르면
“대부분의 부서장들은 차장들과 일언반구 상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평점을 매겼고 가장 경력이 낮은 조합원을 노골적으로 최저등급에 희생시키는가 하면 소속 부서장들과 의견충돌이 잦은 조합원을 ‘왕따’시키고 부서장에게 무조건 따르며 충복하는 사람들에게 후한 점수를 줬다.”

국민일보는 무엇보다 지난해 동안 인사가 40여차례나 이뤄져 소속 부서장이 부서원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민일보는 또한 지난해부터 매월 능력가급분으로 직원들의 급여에서 적립해놓은 8억원을 별도계좌에 관리하지 않아 사원들에게 돌아가야할 이자소득까지 챙겼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한 기자는 “연리 10%만 하더라도 8000만원의 거금인데 이를 회사가 챙겼다는 것은 도덕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분개했다.

국민일보 노조는 회사가 평가등급을 개별통보 했을 경우 예정된 이의제기 절차를 철저히 밟아 평가의 부당성을 제기하도록 노조원들을 독려하는 한편 회사측에는 연봉제의 시행을 1년간 유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