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대선후보 검증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와 네티즌들이 언론의 검증작업을 재검증하겠다고 나섰다.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시민연대·상임대표 김동민외)는 최근 각계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조선일보 후보 검증위원회를 검증하는 위원회’(검증위)를 발족하고 17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시민연대는 또한 자체 사이트를 통해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네티즌·시민검증단을 운영한다.

시민연대측은 “어떤 언론도 후보에 대한 가치판단과 검증을 할 수 없다”며 “언론이 자신의 색깔을 드러낼 수 없는 여건상 후보들의 정책을 정리해 그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가칭 ‘후보정책공개위원회’식 개념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검증 보도가 나간 뒤 1주일 안에 해당기사를 평가·검증한 보고서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시민연대측은 조선일보 20일자에 실린 대통령 후보 경제철학 평가에 대한 ‘검증 보고서’를 27일 공개할 예정이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18일 ‘조선일보 후보 검증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서울시장과 대통령 등 후보에 대한 검증을 시작했고 지난 20일 “‘후보 검증’이란 용어가 적절치 않다는 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후보평가위원회’로 부르기로 했다”며 명칭을 변경했다.

검증위에 참여한 인사는 송기도(전북대 정외과 교수), 김윤자(한신대 경제학과 교수), 김동춘(성공회대 사회학과 교수), 홍성태(상지대 사회학과 교수), 김서중(성공회대 언론학과 교수), 여인철(공학박사), 안철택(고려대 철학과 교수), 김택수(변호사), 한상혁(변호사), 이창호(경상대 법학과 교수), 이철기(동국대 국제학과 교수), 이효성(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원용진(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등 13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