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의 투표로 선출된 편집국장이 임기를 마친 후 사실상 ‘해임’된 데 대한 기자들의 반응은 어떤 것일까. 한겨레노조(위원장 김형선)는 윤후상 전편집국장에 대한 회사측의 비상임 논설위원직 제안에 대해 기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지난 8일 그 결과를 공개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 한겨레 기자들은 윤전편집국장에게 비상임논설위원직을 제시한 회사측의 제안이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집국 기자 조합원 1백6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1백6명 가운데 84.9%인 90명의 기자들이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반면 윤 전국장에게 비상임 논설위원을 제안한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한 기자는 7.5%인 8명에 그쳤다.

응답자들은 또 경영진의 제안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복수로 묻는 질문에 대해선 △편집국장은 선출된 당연직 이사라는 점(1순위 37.1%, 2순위 22.5%) △편집권의 안정적 행사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1순위 28.1%, 2순위 33.8%)을 꼽았다.

이밖에 △전임자 예우에 어긋난다(1순위 15.7%, 2순위 13.8%)거나 △책임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1순위 12.4%, 2순위 22.5%)는 것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이같은 조사 결과는 선출된 편집국장이 당연직 이사라는 점을 이유로 이사 임기가 끝났다고 사실상 해임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이같은 조치는 편집권 독립을 위태롭게 할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예우로도 합당치 않다는 응답인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에서 제기되는 편집국장 재임시 역할에 대한 ‘문책론’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검증’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도 주목된다.

향후 바람직한 대처 방안에 대해 응답자들은 △임원회 등을 통한 공식 재론(42.2%) △기자 총회나 서명 등의 적극 대처(33.3%) △적절치 않다는 의견 표시(16.7%) 등 기자들 대다수가 이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는 견해는 3.9%에 그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