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이 지난 4월 ‘97 고양세계꽃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언론사 촌지성 예산을 편성하는 한편, 실제로 예산의 일부를 언론사 촌지명목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고양시청은 꽃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예산집행 계획에 언론사 관련 보도 사례비로 5천70만원을 책정했으며, 실제로 언론단체 관계자 격려비 명목으로 1천1백40만원을 집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고양시청이 지난달 25일 고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에서 이종환의원의 요구로 제출한 ‘꽃박람회 관련 업무추진비 집행계획서’와 그 이후 별도로 공개한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서’에서 밝혀졌다.

‘꽃박람 관련 업무추진비 집행계획서’에 따르면 고양시는 지난 4월22일 경기도에 업무추진비 및 특수활동비로 총 1억5천만원의 예산을 승인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그 가운데 언론사 관련 보도사례비 명목으로 5천70만원을 책정했다.

이 자료엔 방송사(3개사×3명), 중앙지(11개사×2명), 지방지(11개사×2명), 기타지(3사) 기자들에게 3~5회에 걸쳐 20~30만원씩 집행한다는 세부계획도 명시돼 있다. 그러나 고양시는 요청한 1억5천만원 가운데 경기도로부터 9천만원의 예산만을 승인받았다.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서’에 따르면 고양시는 승인된 총 예산 9천만원 가운데 언론대책 관계자 격려비 명목으로 1천1백40여만원을, 프레스센타 도시락 및 간식비 명목으로 4백4만6천원을 실제 집행했다.

고양시는 언론대책 관계자 격려비 1천1백40만원의 구체적 내역에 대해선 영수증 등 근거자료가 없어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고양시 꽃박람회 기획단의 한 관계자는 “언론대책 관계자 격려비는 지방지나 중앙지 주재기자들의 점심값과 간담회비용으로 들어갔으며 업무추진비 집행계획서 상의 보도사례비는 경기도로부터 예산을 더 얻기 위해 명목을 쓰다보니 그렇게 된 것일 뿐 실제로 기자들에게 촌지로 지급할 계획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고양시청 기자실측은 “꽃박람회 행사 전 신동영 시장이 기자실에 내려와 10~20만원의 격려비를 한차례 전달했으며 기자와의 식사, 방송사와의 인터뷰에 일부 예산이 쓰인 것으로 알고 있으나 그 규모가 1천만원대에 이르진 않았다”며 “기자실 차원에서도 시에 진상을 밝혀달라고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