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사과 요구에 “왜 그걸 우리한테 요구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또 막힌 정국을 뚫기 위해 대통령이 나서라해서 직접 회동을 제안했더니, 의제를 넓히라 해서 의제도 넓히겠다고 했다며 5당이 이젠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대 1 회동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오후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에서 패스트트랙 관련해서 사실상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데, 국회 정상화를 전제조건으로 대통령이 사과는 아니더라도 혹시 유감표명 정도는 청와대에서 할 수 있느냐’는 한 출입기자 질의에 “패스트트랙이 시작된 것에 왜 저희에게 사과 요구를 하시는지 오히려 제가 되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5당이 함께 합의한 사항이기에 다시금 재가동돼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제안을 청와대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한국당 제외 4당 회동을 준비하고 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5당 당대표 회동,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5당이 함께하는 것에 저희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지금까지 온 그 과정을 조금만 더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회원로들과 간담회 때, 윤여준 전 장관이 ‘지금의 막힌 이 정국을 뚫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했고, 당시 언론도 대통령이 나서야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었다며 그래서 문 대통령이 2주년 TV대담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5당 대표 회동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당장에 우리가 함께 풀 외교안보 부분에는 함께 만날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하자 야당이 의제를 넓혀달라고 요청해 의제를 넓히겠다고 수용했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14일 국무회의에서 다시 한 번 5당 대표 회동은 물론이고, 특히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그때그때 하고 싶을 때마다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1년도 더 전부터 함께하기로 5당이 함께 사인한 합의 사안이며 이를 재가동시키는 것은 당연히 해야 될 일이 아닌가라고 한 것을 들어 “다시 한 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다시금 재가동돼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국무회의 주재를 위해 노영민(왼쪽) 비서실장과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청와대 본관 세종실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국무회의 주재를 위해 노영민(왼쪽) 비서실장과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청와대 본관 세종실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