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당의 패스트트랙 사과’를 국회 복귀 조건으로 내건 자유한국당을 두고 “패스트트랙에 대해 철회와 사과하라는 건 거꾸로 됐다”며 “(회의를 막기 위해) 점거 농성하고 사무실 팩스 막고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감금한 걸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국당 복귀 명분을 주기 위한 유감 표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 대표는 “(한국당이) 요새 하도 말을 바꿔서 헷갈린다. 더 말씀드리면 오히려 국회 복원에 지장이 될 것 같아 말씀을 안 드리는 게 나을 것 같다”면서도 “국회선진화법은 새누리당이 18대 국회에서 만들었다. 그 법이 무너졌다는 것 자체가 심각하다. 한국당이 먼저 정중하게 사과하고 국회 정상화하는 게 올바른 절차”라고 주장했다.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을 주제로 올려 한국당을 불러들이자는 민주평화당 등 일각의 제안에 “국회 정상화를 위해 개헌 논의한다는 건 앞뒤가 안 맞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가 정상화되면 여러 의제를 다룰 거 아닌가. 정상화 한 뒤에 다뤄야지, 이걸 논의하려고 정상화한다는 건 본말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노컷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노컷뉴스

5당 대표와 회동을 제안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권에 비판적 입장을 낸 취지에 “자세히는 모르지만 야당도 협조할 건 협조해달라는 것이다. 최근에 듣기 거북할 정도의 언행 같은 것들을 지적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는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문빠’, ‘달창’ 발언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문 대통령의 5당 대표 회동 제안,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영수회담 제안 등을 두고는 “대통령께서 5당 대표와 회동을 말씀했고 청와대 비서실에서 각 당에 대통령과의 대화 참여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했다. 이후 한국당이 일대일 대화를 하자고 했는데, 원래 5당 대표와 대화는 여러 과제를 갖고 심도 있는 대화를 하자는 것이었고, 일대일 대화는 별도의 사안”이라며 “5당과 회동에서 폭넓은 대화를 하고 더 필요한 당대표랑 일대일 대화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 여러 법안이 산적해 있고 추경안도 (제출된 지) 20일 가까이 됐다”며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미세먼지, 경기하방 방지책 예산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통과시키는 것이 국회 책무다. 이인영 원내대표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내일(15일)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4당 원내대표들이 논의해, 한국당까지 포함한 5당 원내대표 회의를 요청하고 협상해서 국회가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