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신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내년 4월 총선 전 ‘제3지대’ 신당 추진 의지를 거듭 강조하며, 이른바 ‘민주당 2중대’ 소리를 듣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제 개혁법안은 그대로 처리해선 안 될 ‘반쪽짜리’라고 규정했다.

유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당선 직후 “오늘부터 ‘민주당 2중대’ 소리 듣던 민주평화당은 없다. 국정농단 세력과 함께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목소리를 분명하게 찾겠다. 선거제 개혁법과 공수처 설치법 등에 과감히 주장을 관철하겠다. 싸움만 하는 거대 양당에 합리적 대안 제시할 것”이라며 “호남을 넘어선 전국정당, 거수정당 넘어선 대안정당으로 거듭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각 당 지지율이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제분야 실정으로 보면 지지율이 더 빠져야 정상인데 덜 빠지고 반성도 하지 않는 자유한국당으로 지지율이 결집되는 현상을 보면, 민주당이나 한국당이 잘해서도 아니고 3세력 정당들이 지리멸렬 사분오열해서 그렇다”며 “기본이 안 돼 있는데 국민이 쳐다볼 수 있겠나. 제3지대 신당은 필수불가결이다. 당내 의원들 의견을 최대한 모으고 존중해서 3지대 신당에 전력하겠다”고 말했다.

▲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유성엽 의원(가운데)이 꽃다발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유성엽 의원(가운데)이 꽃다발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당선인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 원내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국정농단에 남북관계를 파탄내고 경제까지 망쳤다. 문재인 정부 경제성적표를 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도 더 망쳤다.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로 이어지는 경제난 원인을 밝혀서 제대로 처방하는 정책을 국민에게 제시하면 국민에게 민주평화당이 또는 앞으로 만들어질 제3정당이 적극 지지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거론돼 온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에는 선을 긋고 ‘제3지대’ 구축에 힘을 싣겠다고 단언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바람직하지 않다. 내년 총선 염두에 두면 더더욱 그렇다”며 “조금 어렵고 시간이 걸릴지 몰라도 제3지대 교섭단체 구성이 바람직하지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면 가서는 안 될 방향으로 당이 기울어지고, 그 길은 내년 총선에서 필패”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신당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다음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은 전멸할 거고 민주평화당도 거의 전멸 수준으로 간다.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하는 일”이라며 “혹시나 (현 상태로도) 잘 되겠지 하는 건 정말 안일하고 잘못된 판단이다. ‘공멸’을 알기에 (신당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다. 각 당이 서로 눈치보기 하면서 줄다리기 해 그렇지 금명간 만들어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무소속으로 국민의당 있었던 손금주·이용호 의원이 있고, 바른미래당 내에도 당적만 두고 있지 한 번도 회의 안 나간 의원들이 있는 걸로 안다. 장정숙·박주현 의원은 법적으로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우리 당에 와서 활동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제 개혁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의회비는 동결하더라도 의석수는 늘리는 게 대안이다. 그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반쪽자리 연동형 비례제는 처리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원내대표 투표 전 정견발표에서 그는 “반쪽짜리 연동형 비례제에 연연해선 안 된다. 완벽한 연동형 비례제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지방중소도시 지역구 축소를 방치할 수밖에 없다면 ‘반쪽짜리’를 절대 처리하게 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더군다나 호남에서 7석 지역구 축소 불가피한 선거제 처리는 절대 반대한다. 원내대표가 되면 잘못된 선거제도 합의는 원점으로 돌려서 분권형 개헌과 함께 완벽한 비례제 도입하도록 하고 그게 안 되면 선거제 개혁은 보류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진행된 민주평화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해 황주홍 의원을 제치고 신임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