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밤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 이후 양국의 대응이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고 평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밤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날 밤 10시(한국시각)부터 35분간 통화에서 지난 4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이 이번 발사에도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 재개 방안에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이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양 정상은 최근 WFP/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를 두고 의견을 교환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지지했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