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트럼프에 “트윗이 북 긍정방향 견인”
문대통령, 트럼프에 “트윗이 북 긍정방향 견인”
[한미정상 통화] 트럼프 “한국이 인도적 북한 식량지원 시의적절”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밤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 이후 양국의 대응이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고 평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밤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날 밤 10시(한국시각)부터 35분간 통화에서 지난 4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이 이번 발사에도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 재개 방안에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이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양 정상은 최근 WFP/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를 두고 의견을 교환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지지했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이번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9870 2019-05-08 13:18:18
백악관에선 식량지원관련 한마디도 없었다는데 어디서 또 언론조작질이냐? 배고픈놈들이 손벌리게 만들어야 무기하나라도 줄이지. 넌 무기 줄일까봐 안달나서 미리 식량지원한다 어쩐다 하니? 이렇게 어린 놈한테 오지랖소리나 듣지. 무서운 사상없는 공염불 허언가야!

평화 2019-05-08 09:42:49
미중 무역전쟁을 보면, 중국이 바짝 엎드리는 이유가 있다. 미국은 경제/군사/외교적으로 압도적인 패권국가다. 인정할 건 인정하고 타협과 협상을 해야 한다. 우리는 미중 사이에서, 다자외교에 애쓰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힘을 보태야 한다.

WP4E 2019-05-08 06:59:02
북한은 반드시 핵탈퇴해야한다. 핵무기를 가질필요가 전혀없다. 세상이변해 쏘련/중공아무도 도와주지않을것이고 오로지 북한자멸과함께 남한도 무너져버릴것이다. 핵무기만버린다면 온세계가 북한을도와 북한에 큰발전과 평화가 이루어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