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상진아재, 이번엔 집회자 폭행?
유튜버 상진아재, 이번엔 집회자 폭행?
[아침신문 솎아보기] 한국당 해체 촉구 집회서 폭행장면 영상 잡혀… 극단적 주장 할수록 조회 수 늘어

유튜버 상진아재, 이번엔 집회자 폭행?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서영교 의원 집 앞에서 협박성 유튜브 방송을 한 유튜버 상진아재 A씨가 이번엔 집회 현장에서 집회 참가자를 폭행하는 영상이 나왔다.

A씨는 지난 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해체 촉구 집회’에서 팔꿈치로 한 남성 참가자의 얼굴을 가격했다. 참가자는 비틀러기며 바닥에 쓰러졌다. 이 장면은 한 집회 참가자가 유튜브에 올린 영상으로 알려졌다. 참가자들은 이 영상에서 폭행을 저지른 A씨와 경찰에게 “체포해, 체포해”라고 수차례 말하는 음성도 담겼다. 

▲ 7일자 동아일보 10면.
▲ 7일자 동아일보 10면.

경찰은 “피해자가 영상을 근거로 고소장을 제출하면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7일자 10면에 ‘윤석열 협박 유튜버, 이번에 집회자 폭행 정황’이란 제목으로 이 사실을 보도했다.

상진아재 A씨는 지난달 30일엔 손석희 JTBC 대표 집 앞에 찾아가 길바닥에 종이로 ‘뺑소니 대질조사’라고 적어놓고 유튜브로 중계했다.

손석희 집앞 ‘뺑소니 대질조사’, 극단적 주장 할수록 조회 수 상승

한국일보도 7일자 14면 ‘자살특공대로… 협박하는 유튜버 엄벌 목소리 커진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유튜버 A씨 문제를 집중 조명했다. 한국일보는 “이름 좀 얻었다는 유튜버들이 악서 루머를 퍼뜨리거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명예를 훼손하고 공인들을 협박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법조계에서는 관련 범죄에 대한 단속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 7일자 한국일보 14면.
▲ 7일자 한국일보 14면.

한국일보는 “A씨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자살특공대로서 죽여 버리겠다는 걸 보여줘야겠다’는 등의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소개했다.

한국일보는 이들 유튜버들의 행동이 “극단적 주장을 내놓을수록 구독자 수가 늘고 조회 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한번 이를 맛본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석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ang bi 2019-05-07 09:06:35
보수를 지지한다는 작자들도 상진인가 개놈인가가 이짓거리 하고 야비하게 폭력스럽게 굴면 더 지지한다면서? 니네들이 인간이냐?
어쩌다가 보수라는 인간들이 부끄럼도 없고 창피함도 없고 어디 막가파들 불량배들이 하는짓을 옹호하고 두둔한단 말인가? 제발 부끄러운줄알아라 토착왜구당 10 8놈들아.. 자한당이나 그놈들 지지하는 양아치들이나 에고...한심한 놈들! 전부 죽어아 정신차릴것 같다..

jang bi 2019-05-07 09:01:22
상진인가 개진인가 하놈은 사람이 아닌것 같더라 국민들도 그영상을 보고 뭘 생각했을까?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 도대체 경찰들이 현행범을 체포하지 않고 영상을 첨부하여 고소하면 사건을 다스리겠단다....참 기가막히다 사람이 맞다 죽어도 고소할때까지 기다릴래? 야이 10 8놈의 견찰들... 이애들 한테 권한을 줄려고 하지마라 견찰들이 썩으면 개검들 못지 않다. 정말 나라가 왜 이모양인지 10 8!

행복한 삷 2019-05-07 12:04:12
인면수심의 이런 망종은 법의 관용 베풀것이 아니라 사돈에 팔촌의 먼지하나까자 탈탈 털어내 영원히 격리시길 방법이 없단 말인가요?
진짜 독재정권 때에는 말 한마디 하지 못하고 숨죽이고 있다 민주열사들이 목숨받쳐 자유를 찾아준 민주인사들에게 독재정권이라니 하늘이 알고 땅이 다 아는 사실임에도 천벌 받아 객사하지 않는 다는 것은 진정 신은 존제하지 않는다는 증거이다.